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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민 5명 중 2명, 하루 1번 이상 스마트폰으로 물품 구매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2명은 하루 한 번 이상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물품 등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하루 평균 이용액은 3400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16년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는 전체 2025만건으로 전년 대비 4.4% 증가했다.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2명이 평균 하루 한 번 이상 전자지급서비스를 이용한 셈이다.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건수가 하루 평균 기준 2000만건을 넘어선 것은 한은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지난 2007년 이후 처음이다. 전자지급서비스의 하루 평균 이용액은 3435억원으로 같은 기간 36.1% 급증했다.

전자지급서비스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선불전자지급·직불전자지급·결제대금예치(에스크로)·전자고지결제 등으로 구분된다.

온라인쇼핑몰을 대신해 카드승인정보 수신, 대금회수 등을 대행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은 지난해 474만7000건으로 전년 대비 31.1% 급증했다. 이용금액은 2449억7600만원으로 같은 기간 36.7% 늘어났다.

온라인쇼핑몰 등의 구매대금을 예치하고 구매자에게 물품이 전달됐는지 확인한 뒤 대금을 지급하는 서비스인 결제대금예치는 지난해 114만6000건, 563억4200만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대비 0.9%, 23.5% 늘었다.

교통카드 등 소액지급에 많이 쓰이는 선불전자지급 서비스는 지난해 1428만4000건으로 전년 대비 2.1% 줄었지만 이용금액은 305억7400만원으로 48.4% 증가했다.

전자고지결제는 지난해 6만5400건으로 전년 대비 87.4% 급증했다. 지난해 2분기 이후 카드사가 아파트 관리비 납부 서비스에 대한 영업을 강화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지난해 직불전자지급수단과 전자화폐 이용건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대금이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직접 이체되는 직불전자지급서비스의 지난해 이용건수는 82건으로 전년 대비 94.1% 급감했다. 전자화폐는 지난해 8606건, 1617만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1.2%, 33.6% 줄었다.

한편 간편결제와 간편송금 등 신종 전자지급서비스는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신종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은 하루 평균 100만건, 328억원으로 매 분기 두 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간편결제서비스의 이용실적은 86만건, 260억원으로 유통·제조업 기반 업체가 증가세를 주도했다. 간편송금서비스 이용실적은 14만건, 68억원으로 전자금융업자 중심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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