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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쇼핑 루키를 찾아서③] 롯데홈쇼핑의 '섹시한 건강美' 윤혜화 쇼호스트

지난 17일 윤혜화 롯데홈쇼핑 쇼호스트가 기자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홈쇼핑에서는 '쇼핑 전문 MC'인 쇼핑호스트가 상품 인식과 매출을 좌지우지 한다. 약 22년이라는 짧은 홈쇼핑역사에도 불구하고 유망직종으로 자리잡은 쇼핑호스트계의 미래 주역들을 만나보기로 했다. 업계의 1등 쇼핑호스트의 콘텐츠가 홍수처럼 넘쳐나는 가운데 치열한 경쟁률을 뚫은 최근 루키들의 이야기를 찾아볼 수 없어 '1등만을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을 뒤집기 위해서다. [편집자주]

"가슴은 여자가 태어나서부터 죽을때까지 '여자'로서 느끼는 자부심이라고 생각해요. 여자가 브래지어를 선택할 때 처진 가슴을 왜 봉긋하게 세워야 하는지, 보정속옷을 왜 입어야하는지 등을 같이 공감하려고 해요."

'아재(아저씨의 낮춤말)팬'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윤혜화 롯데홈쇼핑 쇼호스트가 밝힌 여성 속옷에 대한 생각이다.

그가 30~40대 아저씨에게 인기가 많은 이유는 과감하고도 솔직한 속옷 판매 방송이 한 몫 한다. 홈쇼핑에서 진행하는 속옷 판매답게 그 또한 직접 브래지어를 착용한 모습을 브라운관을 통해 공개했기 때문이다.

여성 소비자들과의 공감은 기본이고 섹시하고도 건강한 몸매 덕분에 아재들까지 속옷 방송을 보게 된 것이다. 덕분에 인터넷 상에서는 그 어떤 프로필을 찾을 수 없지만 '아재들의 캡처'한 사진은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지난 17일 만난 윤혜화 쇼호스트는 본인을 '공감해주는 사람'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지난 2013년 롯데홈쇼핑에 입사해 패션과 언더웨어, 다이어트 식품, 렌터카 등을 주로 판매해 온 그는 올해로 5년차 전문 쇼호스트다.

입사 후 다른 쇼호스트보다도 방송 투입도 빠르고 횟수도 많았다. 그 중 여성 속옷 판매 방송에 가장 많이 했다.

윤혜화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롯데홈쇼핑



속옷 판매 방송 특성상 과감한 가슴골이 노출돼 신입때는 속옷 방송이 고민이 되기도 했다. '선정성이 심하다'는 지적을 받곤 해서다. 그는 이런 이미지로 가는 것이 맞을까 하는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그때 속옷 방송을 주로 맡고 있는 선배가 그에게 지금의 철학을 심어줬다. "여자가 태어나면서 나이가 들때까지 가슴은 자부심이기도 하고,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여성의 가슴은 신체 중에서도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부위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중요시 여겨야 한다는 설명이다.

윤혜화 쇼호스트는 "속옷 카테고리는 나에게 '숙명'같다. 그래서 속옷 방송하는것이 너무 좋다"고 말했다.

실제 그는 신입때 과하게 속옷 방송을 하면서도 힘들다기 보다는 '그저 좋았다'고 말했다. 내가 목말랐던 일을 하고 있다는 즐거움이 힘들다는 사실을 상쇄시킨 것이다.

윤혜화 쇼호스트는 2013년 32살때 롯데홈쇼핑 공채로 입사했다.홈쇼핑 업계 신입으로는 늦은 나이였다. 음향학을 전공한 그는 엔지니어링을 하다가 친구과 함께 인터넷쇼핑몰를 운영하면서도 항상 홈쇼핑 쇼호스트라는 직업을 꿈꿨다. 3년이라는 힘겨운 준비기간을 거치고 롯데홈쇼핑에 들어왔다. 입사가 결정되자마자 '엉엉울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윤혜화 쇼호스트 입사 당시에는 지금보다 쇼호스트 수요가 극히 드물었던 시기다. 많이 뽑으면 8명. 그 중 3개월 뒤에는 4명만 남겨뒀다. 그야말로 경쟁이 치열했다. 당시 롯데홈쇼핑도 3년만에 쇼호스트 공채를 진행해 2명만을 뽑았다.

3년간의 준비기간을 어떻게 보냈는지 물어봤다. 그는 '생업을 다 놓고 몰두했다'고 대답했다.

1년차에는 모든 시간을 쇼호스트 준비에만 몰입하고 2년차가 되서는 아르바이트와 병행했다. 1년 반쯤 지나자 '합격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라는 번뇌에 휩싸여 포기도 생각했다. 하지만 입사하는 첫날 그만 두더라도 합격이나 해보자는 오기로 버텼다. 결국 3년을 다 채우고 결국 쇼호스트가 됐다.

윤혜화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롯데홈쇼핑



쇼호스트 직업은 예쁘게 화장하고 TV에 얼굴에 비쳐진다는 이유로 아나운서, 배우를 꿈꾸다가 전향하는 직업이기도 하다. 실제로 쇼호스트 선후배들중 그런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그는 쇼호스트는 방송인의 느낌이 나닌 마케팅의 느낌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호기심이 많은 쇼호스트가 소비자들을 공감시키고 이해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쇼호스트들이 입을 모아 말하듯 그도 '경험'을 토대로 판매 방송을 진행하려고 노력한다. 단순히 상품평이나 기술서만 들어다보고 특정 메시지를 전달 해야된다는 압박이나 매출을 올려야한다는 욕심으로 방송에 들어서게 되면 '누가봐도 재미없다'고 그는 평가했다.

내 얘기를 하면서 공감을 이끌어내야 소비자들도 귀를 열고 들어준다는 것이 그의 경험에서 나오는 직언이다. 홈쇼핑 채널을 보는 많은 소비자들이 "오늘은 안넘어가야지" 혹은 "절대 안사야지" 등의 생각을 갖고 시청하기 때문에 무조건 상품이 좋다는 표현만으로는 공감과 구매로 이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쇼호스트를 꿈꾸는 준비생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물었다. 그는 쇼호스트 준비를 시작할 때의 본인을 회상하며 실력이 없지도, 못생기지도 않았음에도 생업 다 놓고 3년 준비해서 됐다는 것을 강조하며 솔직한 조언을 했다.

'입사까지 오래 걸린다는 것 감안하고 시작해야 한다는 것'과 '화려한 직업이라고 착각하지 말 것' 등이다. 매일 새로운 여자로 변신할 수 있는 등 장점도 있지만 감수해야 할 어려움도 많다는 설명이다.

그는 쇼호스트 학원에서 만나는 학생들에게 " '다이어트는 시술이든 도움 받을 수 있는 것 다 도움받으세요', '8kg이상은 빼셔야 될 거 예요. 저도 10kg 뺐어요.' 등의 촌철살인 같은 조언도 했다"면서 환하게 웃었다. 쇼호스트라는 직업을 준비하면서 어느 누구도 그에게 충고다운 조언을 하지 않아 속상했기 때문이다.

기자와의 인터뷰는 윤혜화 쇼호스트가 아재들의 캡처가 아닌 독자들과의 공식적인 첫 인사기도 하다. 독자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물었다. "화면에 제가 나올 때 물건을 사야겠다는 생각보다 '한번 뭐라고 하는지 들어볼까' 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열어줬으면 좋겠어요. 공감이 되서 상품 필요하면 구매하세요. 무엇보다 보는 사람이 부담이 없는 판매 방송을 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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