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이란? 남성이 만족스런 성생활을 할만큼 충분한 발기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지속시키지 못하는 증상이 계속 되는 것을 말한다. 최근, 20대에서조차도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발기부전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가는 자신감 상실은 물론 성교시 관계의 갈등, 심리적 좌절로 인해 사회적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국내 한 연구에서 경도 이상의 발기부전 유병률은 약 43.29%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한민국 남성 중 10명 중 4명 정도가 있으며, 60세 이상 남성에서는 86%이상 발생확률이 나타나며, 나이를 먹음에 따라 발생확률도 증가된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성행위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성, 동맥성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혈관인성, 뇌질환에 의한 신경인성, 남성호르몬 저하로 인한 내분비성, 고혈압, 콜레스테롤 등에 의한 대사증후군,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부작용 등 다양한 원인에서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의 발기부전 원인 중 발기조직에 혈액 공급은 잘되지만, 유입된 혈류가 너무 이른 시간에 정맥을 통하여 누출되면서 성교에 필요한 발기지속을 유지 못하게 되는 정맥성 발기부전이 상당히 많이 볼수 있다.
과거 정맥성 발기부전 치료방법은 혈류 유출 정맥혈관을 막아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새로운 정맥혈관을 만들어 재발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의료기술의 발달로 기존 방법처럼 결찰을 하지 않고, 매몰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정맥혈관이 생성되지 않게 하여 발기부전 재발 위험성을 감소시킨다.
이수역으로 확장 이전한 강남비뇨기과 김하영 원장은 "발기부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나,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맞게 진행되는 것이 재발 방지 등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라고 답하였다.
강남에서 이수역으로 확장 이전한 강남가드비뇨기과는 20년 동안 비뇨기과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들이 잘못된 의학지식을 접하지 않도록 네이버/하이닥 위촉 상담의, 굿닥(Good Doc) 상담의, 야놀자 비뇨기과 상담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김하영 원장은 덧붙여, "발기부전치료는 치료과정도 중요하지만 치료 후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며, 사후관리를 통해 부작용을 막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