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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500만'…외식 창업 '포장 전문점'이 대세

/스테이크보스



'1인 가구 500만'…외식 창업 '포장 전문점'이 대세

국내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혼자 밥을 먹는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포장과 테이크아웃,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외식 창업 아이템이 예비 창업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19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포장 전문 아이템은 계속되는 경기 불황, 1인 가구 증가 등의 사회 현상과 맞물려 트렌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외식업체들은 한식과 양식 등 다양한 메뉴를 아우르는 포장 전문 브랜드를 선보이고, 기존의 브랜드 매장을 축소, 익스프레스 전용 매장으로 전환하는 등 소비자 확보를 위한 발 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식 포장 전문 프랜차이즈 '국사랑'은 간단한 반찬부터 가정에서 소량 조리하기 어려운 탕, 찌개, 전골까지 다양한 한식 메뉴를 포장 판매해 1인 가구는 물론 맞벌이 부부 공략에 성공했다. 국사랑은 약선 조리장이 만든 저염식 레시피와 신선한 재료를 고집해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0평 매장 기준 4700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으며, 본사 직영 공장에서 80% 완성된 메뉴를 매장으로 공급해주기 때문에 손 쉬운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테이크아웃 스테이크 전문점 '스테이크보스'는 스테이크는 매장에서 즐기는 메뉴라는 고정관념을 깬 브랜드다. 주방을 포함해 6~7평 정도의 점포면 창업이 가능하고 혼자서도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동선을 설계해 인건비 부담을 줄였다. 스테이크보스는 또한 최상의 맛을 위해 별도 제작한 불판과 열분사 장치를 도입하고 토시살, 살치살, 부채살, 알목등심 등 고급 레스토랑 못지않은 다양한 메뉴까지 구비해 인기몰이 중이다.

까다로운 손질과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혼밥족이 쉽게 해먹을 수 없는 생선구이를 포장 판매하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생선구이 테이크아웃 브랜드 '올래밥상'은 제주도 생산자와 독점 공급 직거래로 수급한 싱싱한 제주산 생선을 구워서 포장해주는 생선구이 반찬가게다. 고등어와 삼치부터 가자미, 옥돔, 민어, 조기 등 다양한 생선구이를 판매하고 있으며, 제주도 감귤로 만든 소스를 사용해 생선의 비린내를 잡고 풍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레스토랑 매장 형태로 운영되던 피자 전문점들도 배달과 포장 서비스만 제공하는 익스프레스 매장을 출점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MPK그룹의 '미스터피자'는 투자비와 운영비의 부담이 큰 레스토랑 매장 운영 비율을 줄이기 위해 신규매장의 경우 100% 배달형으로 출점하고 있으며, '한국피자헛' 역시 배달 전문매장을 적극 오픈하고 있다. 한국피자헛의 배달 전문매장은 전체 매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도미노피자'와 '알볼로피자' 등의 브랜드들도 배달 및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이라는 기존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포장 및 테이크아웃 전문점은 혼자 매장을 방문하기 부담스러운 이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별도의 홀형 공간이 필요 없어 소규모, 실속형 창업이 가능하다"며 "소비자와 가맹점주를 모두 만족시키는 트렌디한 창업 아이템으로 그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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