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고향을 찾는 수요가 줄어들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데일리호텔 라이프스타일 리서치랩이 회원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 설 연휴에 고향집을 방문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37%로 나타났다.
설 연휴 고향집에 방문하지 못한 이유로는 '학업 및 업무(29%)'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가족, 친지들의 간섭 및 갈등(19%)',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17%)', '경제적 문제(13%)', '교통(11%)' 순으로 조사됐다. 학업이나 업무 등 피치 못할 사정을 제외하고는 관계의 피로에서 벗어나 개인적 만족감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설 연휴를 어떻게 보냈을까. 고향집에 방문하지 않고 설 연휴를 어떻게 보냈냐는 질문에는 '데이트'라는 응답이 1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국내여행(15%)', '친구와의 만남(15%)', '집에서 휴식(13%)', '호텔 스테이케이션(11%)', '문화생활(11%)', '해외여행(7%)' 순으로 집계됐다. 설 연휴를 데이트 등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며 일상에서의 피로를 풀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기회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설 연휴에는 스테이케이션을 즐기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데일리호텔 설 연휴 객실 상품 판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번 설 연휴(27~30일) 기간 객실 판매량이 주말 평균 대비 약 1.7배(168%) 증가했다. 지역별 판매량은 서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이어 경기, 인천, 산, 강원 순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객실 판매량을 날짜별로 살펴보면, 설 다음날인 1월 29일이 설 연휴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해 가장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설을 준비하고 차례를 지내며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스테이케이션을 택했다고 풀이된다.
신인식 데일리호텔 대표는"명절에 호텔을 찾는 고객들이 매년 증가해 최근 1~2년 사이 설 연휴 기간 객실 판매량은 약 350% 가량 증가했다"며, "데일리호텔은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변화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패키지 상품과 이벤트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