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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중국 사드 경제보복 관련 유통업계 대책은?



[기자수첩]중국 사드 경제보복 관련 유통업계 대책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이 경제 보복을 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유통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면세점, 뷰티 업종이 중국 수요의 영향으로 높은 실적을 거뒀지만 올해는 사드배치 영향으로 매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마냥 즐거워할 처지가 아니다.

또한 미국의 트럼프정부 출범 이후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현실로 다가오는 만큼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도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실제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에 따라 미·중 간 통상마찰이 가시화될 경우 한국 수출이 3.4%포인트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간 국내 유통업계는 중국 '춘제(春節·1월27~2월2일)특수'를 누렸다. 하지만 올해는 '사드 경제보복'으로 대박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실제 한국의 상품, 문화 등에 대한 보복 사례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작년 10월에는 중국 정부가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를 20% 줄이라는 구두 지침을 내렸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지난달 중국은 8개 중국 노선에 대해 국내 항공사가 신청한 전세기 운항 신청을 불허한 바 있다. 중국의 남방항공과 동방항공 등 항공사들도 한국행 전세기 운항 신청을 철회했다.

이같은 이유로 춘제기간 중국인 관광객 수가 줄었다.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춘제기간 항공편과 크루즈선으로 제주를 찾을 예정인 유커는 4만2880명으로, 지난해 춘제기간에 제주를 방문한 5만1385명보다 16.6% 줄었다.

중국 정부는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지만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이 발표한 '2016년 11월 불합격 화장품 명단'에 한국 브랜드 화장품 19개 품목이 포함됐다. 지난해 말에도 43개 한국산 비데 양변기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고, 한국 기업 공기청정기의 수입도 막았다.

사드배치와 관련해 중국의 보복 조치가 구체화된다면 매출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줄 조치가 나올 수 있다. 이에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현지 동향을 면밀히 파악해야한다. 또한 중국만을 바라보는 마케팅에 변화를 시도해야할 것이다. 신규 콘텐츠를 발굴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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