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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스타인터뷰] '여교사' 김하늘의 성공적인 도발

김하늘/필라멘트픽쳐스



[스타인터뷰] '여교사' 김하늘의 성공적인 도발

'멜로퀸'의 180도 달라진 연기

김태용 감독과 끊임없이 대화

스스로 자신감·기대감 커져

김하늘이라는 배우에게 이렇게 어둡고 매마른 모습이 있을 줄이야... 그동안 TV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멜로의 여제' '로맨틱 코미디의 원조'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녔던 김하늘이 영화 '여교사(김태용 감독)'에서 180도 달라진 연기를 선보인다.

최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김하늘은 연말 시상식의 여파로 피곤한 기색이 역력함에도 미소를 잃지 않았다.

"영화 '여교사'는 연기적으로 변화를 주고 싶었다거나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출연을 결심한 작품이 아니에요. 시나리오에 표현된 효주라는 인물에 대해 관심이 갔고, 배우로써 표현할만한 가치가 있겠다 싶었어요.(웃음)"

'거인' 김태용 감독의 2017년 첫 기대작이자 문제작으로 화제를 모은 '여교사'는 표면적으로는 교사와 제자의 파격적인 로맨스와 여교사들간의 질투와 시기를 그리고 있지만, 좀 더 안을 들여다보면 비정규직의 설움, '가지지 못한 자'가 '모든 것을 가진 자'에 갖고 있는 열등감을 내포하고 있다.

김하늘은 정규직 교사가 될 날만을 고대하며 하루하루 무미건조하게 보내는 계약직 여교사 효주를 맡았다.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효주를 외면하고 싶었어요. 살면서 느껴보지 못했던 감정들이었던 것 같아요. 굴욕적이고, 열등감에 휩싸여있는 효주를 연기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이런 감정을 느끼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으로 가득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배우의 입장에서 효주는 누구나 탐낼 만한 매력적인 인물이거든요. 제가 표현했을 때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했어요."

김하늘/필라멘트픽쳐스



극의 흐름에 따라 미묘하게 바뀌는 효주의 감정선을 고스란히 담기 위해 필요했던 건 연기적인 스킬이 아니었다. 김하늘은 효주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김태용 감독과 끊임없이 의견을 교환했다. "아무리 시나리오에 디테일한 설명이 적혀 있어도 감독이 느끼는 감정과 여자인 내가 느끼는 디테일이 다르기 마련"이라며 "어떤 이유에서 이런 장면이 필요한건지, 이 장면은 어떤 의미인지 철저히 해석했다"고 설명했다.

'여교사' 속 효주는 자신의 자리를 단번에 꿰찬 이사장 딸 혜영(유인영)에게 항상 날이 선 상태. 언제라도 폭발할 것 같은 활화산같은 그녀는 혜영이 자신이 담임으로 있는 학급의 학생 재하(이원근)와 불미스러운 관계임을 알아채고 혜영에게서 빼앗기로 결심한다.

"혜영이가 효주에게 잘못한 점은 사실 없죠. 객관적으로 보면, 모두에게 친절하고, '선배'라고 따르는 좋은 후배에요. 하지만,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흙수저'에게는 혜영이처럼 주변 환경이 풍족한 '금수저'가 존재 자체 만으로도 상처가 된다는 거예요. 이 사실을 모르는 게 잘못인 거죠.(웃음)"

김하늘은 재하에 대한 효주의 감정을 "결과적으로는 재하를 사랑한다고 착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효주가 갖고 있는 것은 10년 넘게 사귄 백수 남자친구와 정규직이 될 거라는 희망 뿐"이라며 "그런 친구가 감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구멍이 바로 재하였던 것"이라고 덧붙였다.급하게 전개되는 재하와의 관계가 처음부터 이해가 된 것은 아니지만, 그럴 때마다 재하한테 다가가는 효주의 감정 속도와 일치할 수 있게 김태용 감독에게 의견을 구했다고.

김하늘/필라멘트픽쳐스



김하늘은 국내 최연소 칸영화제 입성과 청룡영화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김태용 감독을 전적으로 신뢰했다. 짜임새있게 쓰여진 '여교사' 시나리오만으로도 믿음이 갔던 것.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베드씬을 소화한 것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 것 같다"며 "베드씬을 설득력있게 잘 표현해야하는 게 배우의 몫이라고 생각하고 연기했다. 적당하게 잘 나온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하늘에게 지난 한 해는 특별했다.2016년 KBS2 연기 대상에서 드라마 '공항가는 길'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작품 선택 때부터 대중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 걱정했던 작품이었지만, 김하늘의 내면 연기가 빛을 발한 드라마였다.

김하늘은 "시청률도 높지 않았지만, 보시는 시청자분들은 아낌없이 응원해주시더라"며 "댓글을 읽고 눈물이 핑 돌던 적은 '공항가는 길'이 처음이었던 것 같다"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공항가는 길'과 '여교사' 두 작품을 찍으면서 저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어요. 확신을 갖고 촬영했지만, 작품이 오픈됐을 때 반응은 확신할 수 없잖아요? 그런데 오픈된 후 반응이 긍정적이니까 자신감이 붙더라고요."

다음 작품에서 꼭 하고 싶은 역할에 대해 "영화 '우아한 거짓말'의 유아인"이라고 답한 김하늘. 감성 짙은 내면 연기가 아닌, 내추럴한 상황에서 생각없이 바로바로 연기하는 '동네 언니' 역할을 2017년에는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김하늘/필라멘트픽쳐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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