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카카오페이 출시 2주년을 맞아 관련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카카오
카카오가 카카오페이 출시 2년 만에 가입자 1300만명, 누적 결제 1조원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간편결제' '멤버십' '청구서' '송금' 등으로 세분화돼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통계도 공개했다.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가장 많이 활용된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카카오톡에서 전기, 가스 요금을 확인·납부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청구서'였다. 카카오는 청구서에 신용카드 대금, 보험료, 지방세, 아파트관리비 등의 납부 기능을 연내 추가할 계획이다.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계좌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카카오페이 송금'의 이용이 많았다. 이 서비스는 점심식사 또는 회식 후 금액을 각자 계산할 때, 지인에게 경조사비를 전달할 때 등의 상황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김영란법 시행으로 더치페이 문화가 사회적으로 자리 잡으면 이용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오후 5시부터 7시에는 쇼핑, 주유, 여행, 뷰티 등 다양한 멤버십 포인트를 하나의 바코드로 통합해 적립·사용하는 '카카오페이 멤버십' 서비스가 인기를 끌었다. 하루 일과를 마친 후 귀가하는 시간에 편의점, 마트 등 생활용품 판매 가맹점에서 이용률이 높았다.
최근 누적 결제금액 1조원을 돌파한 '카카오페이 간편결제'는 시간 구분 없이 고른 이용율을 보였다. 가장 이용률이 높은 시간은 저녁 8시부터 10시 사이로 배달 서비스와 쇼핑몰 가맹점에서 활발한 거래가 이뤄졌다. 카카오는 저녁 또는 야식을 위한 음식 배달과 모바일 쇼핑의 결제수단으로 간편 결제 서비스가 자리 잡은 것으로 해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출시 2주년을 맞아 '당신을 닮다, 생활을 담다'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하고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했다. 이 슬로건은 금융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고 생활에 꼭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언제 어디서나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고객 중심적 가치를 담고 있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페이 출시 2주년을 기념해 고객 대상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20일까지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멤버십, 청구서, 송금 중 하나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CGV 영화예매권과 스타벅스 커피를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