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가 주요인물 800명의 정보를 모은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를 제공한다. /네이버
네이버 지식백과가 그리스로마신화 속 주요인물 정보를 담아낸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는 이용자들의 검색어 분석을 바탕으로 주요 인물 800명에 대한 정보와 이미지 3000여장을 모아 만들었다. 수록된 콘텐츠 규모는 단행본 12권 분량으로 국내에서 출간된 유사 서적 가운데 가장 방대하다.
국내 최초이자 최대의 온라인 백과사전인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는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데이터로 만들어졌다는 점이 특징이다.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수록된 콘텐츠의 규모도 단행본 기준 12권 분량으로, 국내에서 출간된 유사 서적 가운데 가장 방대하다.
인물백과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는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그리스로마신화 속 인물 800명을 선정했다. 이후 서울대 안성찬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인물별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용자들은 그간 가장 많이 검색된 인물인 영웅 '페르세우스'부터 가장 적게 검색된 잠의 신 '힙노스'까지 다양한 인물들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의 또 다른 특징은 인물을 중심으로 가족, 연인, 동맹, 적대 관계에 있는 연관 인물들도 확인할 수 있는 '인물관계도'다. 네이버는 이용자이 특정 인물을 검색한 후 주변 인물에 대해서도 검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인물관계도를 자체 제작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연관 인물은 음유시인으로 잘 알려진 '오르페우스'와 그의 부인 '에우리디케'다.
김종환 네이버 사전셀장은 "이용자들의 검색이 많지 않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로마신화 속 인물들에 대해서도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백과를 제작하게 되었다"며 "네이버 지식백과는 이용자들이 1년에 단 한 번 찾는 검색어라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가는 한편, 이를 모바일과 PC 모두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개선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