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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물류포럼] '물류 4.0' 시대 물류와 IT 기술 조합 이뤄져야

물류 4.0시대가 도래하면서 물류와 정보통신(IT) 기술 조합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추세가 됐다.

미래 물류는 물건을 단순히 이동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전달하는 수단을 넘어서고 있다. 아마존, 알리바바와 같은 글로벌 혁신기업들은 드론, 물류로봇, 빅데이터 마이닝 등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과 소비자에게 편의와 가치를 제공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 물류기업들도 기존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 산업간 융복합과 신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는 "국내 물류 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앞으로 발전해 나가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물류 4.0 시대엔 물류와 IT가 융합된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도전을 통해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이용자의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중간 거점으로 미리 이동시키는 예측배달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송 교수는 "물건만 말들어 판던 시대는 끝났다"며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물류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도 물류와 IT 융합을 통해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정태영 원장은 "인더스트리 4.0은 제조업에 IT 등 신기술이 접목되며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검증된 신기술이 물류에도 적용되며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로지스틱스 4.0이 탄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이 선택한 방법은 M&A다. 정 원장은 "DHL 등 선도 기업들도 여러 산업군의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는 방식으로 기술력을 확보했다"며 "물류가 다양한 산업군과 융합하는 만큼 산업 전반을 바라보는 시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CJ 대한통운의 사업 전략에 대해서도 "향후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영역이 강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로보틱스 하드웨어 강화와 엔지니어링 최적화, 데이터 중심 체계 구축 등으로 B2B와 B2C가 연결되는 물류 체계를 만드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물류 업계가 무한경쟁 체제의 급속도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물류 스타트업(신생벤처기업)들의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은 현재진행형이다.

IT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는 공유경제 패러다임 시대의 새로운 물류 플랫폼을 내놨다. 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는 "IT와 물류를 결합한 배달서비스로 배송기사 중심의 네트워크로 차별화를 뒀다"며 "메쉬코리아는 보유한 물류망의 모든 운행 정보를 데이터화해 각 주문에 최적화된 비용과 시간의 로지스틱스를 매칭한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드론 기업인 드로젠의 이흥신 대표는 드론 택배 등 물류산업과 드론의 현황 그리고 미래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특정 지역에서 가벼운 물건을 드론이 배송할 수 있지만, 현행법상 실현되기 어렵다"며 "야간에 비행을 하려면 국정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드론이 사람 위로 나는 것도 불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 비행도 사람이 사는 곳을 피해 빙 돌아 해야 하는데 택배를 달고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가려면 법이 바뀌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유인 드론에 대해서는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내년 말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중인 유인 드론은 한 사람을 태우거나 200㎏을 매달고 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대표는 "서울 시내에서 응급 환자가 생겨 병원에 가려면 한 시간도 걸리지만 직선거리는 매우 짧다"며 "200㎏을 태울 수 있는 드론이라면 20~30분 안에 환자를 병원에 이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부도 물류산업에 진입하는 물류스타트 기업 육성에 본격 나서고 있다.

다만 국내 물류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규제개혁이 꼭 필요하다. 임재국 대한상공회의소 연구위원은 "다른 나라는 경제단체, 지자체, 전문가 등 전원참여 의사결정을 통해 규제에 접근한다"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비전문가인 의원발의를 통한 규제 제정 건수가 너무 많다. 19대 국회에서 발의된 법안만 1만6000여건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면 기업과 경제성장을 막는 규제철폐는 어렵다. 19대 국회에서 한다고 했던 규제철폐는 20대 국회에 넘어와 지금에 와서는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기업의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환경, 안전과 관련된 규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다만 산업에 있어서는 규제 인프라 정비를 위해 미래먹거리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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