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이 심하다면 자궁 건강에 이상은 없는지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심코 참았던 생리통이 자궁 근종 같은 여성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장기간 방치한다면 난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자궁 건강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라면 생리 기간 중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으로도 생리통을 줄일 수 있다. 실내에 있더라도 배에 냉기가 들지 않도록 신경 써 주는 것이 좋고, 생리 기간 중에는 편안한 옷을 입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하복부에 찬 기운이 많아서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생리통 경감에 도움이 된다. 생강이 아랫배를 따뜻하게 데워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통증과 경련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생리통이 있으면 몸이 지치고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해지기 때문에 단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과자나 빵 등의 간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단 음식은 잠깐은 만족감을 줄 수 있을지 몰라도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염증을 유발하는 등 오히려 자궁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다.
생리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싶다면 아몬드 몇 알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아몬드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E가 풍부한데 이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근육의 긴장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며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바나나도 비타민 B군과 비타민 E가 풍부해서 정신적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월경 전 증후군으로 예민하고 날카로워질 때 도움이 되며,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생리통으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할 때도 좋다.
김소형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