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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구글, "국내 중소 개발사 성장 지원한다"

민경환 총괄이 31일 역삼동 구글캠퍼스에서 열린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기자간담회에서 구글이 국내 중소 게임사 성장을 지원해온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메트로신문 오세성 기자] 구글이 국내 중소 게임 개발사의 성장에 팔을 걷어붙였다.

구글은 31일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시작을 알렸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유망한 중소 게임 개발사를 발굴해 육성하는 종합 지원 프로그램이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 ▲개발사들이 게임 유저들과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행사 ▲인큐베이팅,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구글플레이 피처링 등 개발사의 성장을 돕는 구글의 통합 지원으로 구성됐다.

구글은 이번 프로그램을 일회성 행사가 아닌 심층적 인큐베이팅 사업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국내 중소 개발사에서 200개의 성공 사례를 만든다는 '프로젝트 200'의 일환이다. 구글이 지난해 시작한 프로젝트 200은 참여 개발사에 개발교육과 네트워킹 지원, 구글 캠퍼스 서울 내 디바이스 랩 사용, 구글플레이 피처링 시 고려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뎀코포레이션(양파기사단: 포격의 시작), 다에리소프트(프리스타일 야구2), 로드컴플릿(데빌이터) 등의 국내 인디 개발사들이 프로젝트 200에 참여해 게임 다운로드 수의 85%를 해외에서 만들어 수익기반을 다변화했다.

한국 구글플레이 장현세 게임사업개발 담당은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고도 마케팅 능력이 없어 외면당하거나 투자자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 개발사를 많이 봤다"며 "이번 페스티벌이 국내 중소 개발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인디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페스티벌은 웹사이트를 통해 4월 10일까지 지원서를 제출해 참여할 수 있다. 공공기업이 아닌 중소규모 국내 게임 개발사 가운데 지난해 7월 이후 구글플레이에 게임을 출시했거나 향후 3개월 이내에 출시 예정인 개발사들이 대상이다.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회사는 23일 서초동 넥슨 아레나에서 게임 유저 200여명에게 게임을 선보인다.

유저들은 현장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 평점이 높은 15개 팀이 경진대회에 진출하며 유저 투표와 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최종 7곳이 선정된다. 심사위원은 밥 미스 구글플레이 게임비즈니스사업 총괄, 임정민 구글 캠퍼스 서울총괄,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 김유진 스파크랩 상무, 김도형 버프스튜디오 대표 등 국내외 게임 업계 관계자 11명이다.

민경환 구글 플레이 앱·게임 비즈니스 총괄은 "게임의 창의성과 안정적인 서비스 능력이 주 심사 요건"이라고 귀띔했다. 황성익 한국 모바일 게임협회장은 "중소 게임 개발사들이 성장하면 국내 게임 산업의 허리가 탄탄해진다"며 "이번 사업이 국내 게임 산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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