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에 '국물 전쟁'이 한창이다. 겨울이면 오뎅탕이나 홍합탕 등의 메뉴를 흔히 선보이지만 올해는 브랜드 특성을 살린 메뉴로 국물의 차별화로 승부를 걸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영하권의 날씨가 계속되면서 국물 음식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놀부는 지난 해 동절기 전체 매출이 하절기 대비 11% 상승한 바 있다.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기존 메뉴인 '해물부대전골'를 업그레이드 해 소비자 입맛 사로잡기에 나섰다.
진한 육수에 스팸과 베이컨, 후랑크 소시지 등과 함께 주꾸미, 새우, 오징어 등의 각종 해산물을 푸짐하게 담아내 얼큰하면서도 시원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12월 한 달간 해물부대전골을 주문하는 고객에게 소주 2병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겨울 제철인 꽃게를 활용한 신메뉴를 내놓은 곳도 있다. 차이니즈 레스토랑 차이나팩토리는 채소 육수에 신선한 꽃게를 넣고 얼큰하게 끓여낸 '꽃게짬뽕'을 선보인다.
반찬 전문점 국사랑은 '꽃게탕'과 '유기농 청국장', '곰탕' 등 겨울 신메뉴 3종을 내놨다. 국사랑 신메뉴인 꽃게탕은 국사랑 메뉴 개발 고문인 김춘자 소장의 비법 양념으로 만들어 얼큰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바돔감자탕은 다양한 감자탕 메뉴로 가족 고객을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오랜 시간 우려낸 진한 육수에 남도식으로 담근 묵은지를 더한 '묵은지 감자탕'과 무공해 산야초 나물 곤드레를 넣은 '곤드레 감자탕' 등이 있다.
국물철판요리 전문점 남와집은 매장에서 직접 끓여낸 육수를 활용한 부대찌개로 오피스 상권 인근 직장인들에게 사랑 받는다. 각종 햄과 소시지, 파, 마카로니, 버섯, 김치 등 다양한 재료가 푸짐하게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물음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외식·유통업계에서 대중들의 선호도가 높은 국물요리들을 차례로 선보이는 추세"라며 "특히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요리들은 인기가 좋아 겨울 시즌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