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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판매 여성의류 사이즈 제각각

컨슈머리서치 제공



[메트로신문 박상길기자] LF와 세정, 신원, 제일모직, 코오롱 FnC 등 5곳에서 온라인 판매 중인 24개 브랜드 40개 남·여성복 가운데 여성복 규격이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원은 브랜드간 55사이즈 셔츠의 가슴둘레가 최대 22㎝ 차이났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는 셔츠와 스커트 등 여성복을 대상으로 셔츠의 경우 호칭 '90(가슴둘레)'과 이에 근접하는 '55사이즈', 'S사이즈', 스커트는 허리둘레 '67(허리둘레)' 호칭과 유사 사이즈를 조사한 결과 5개사 10개 제품의 호 칭표시와 치수가 제각각이었다고 20일 밝혔다.

제일모직 구호와 신원 베스띠벨리·SI·비키는 정부가 정해놓은 표준규격인 KS기준에 없는 '55'로 표기했다. 코오롱FnC의 커스텀멜로우와 럭키슈에뜨 등은 생소한 '36(S)'로, 수입품인 LF의 질스튜어트는 S·M·L·XL 호칭인 '00S'로 표시했다.

베스티벨리와 SI는 같은 신원 브랜드지만 55사이즈 셔츠의 가슴둘레가 각각 86㎝와 108㎝로 최대 22㎝까지 차이가 났다. 브랜드별 디자인과 콘셉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적지 않은 격차다.

호칭 90인 제품들도 4~5㎝가량 실측 사이즈가 달랐다.스커트 역시 셔츠처럼 호칭이 브랜드별로 각기 달랐고 제품 간 사이즈도 8.2㎝가량 차이가 났다. 신원 베스띠벨리 제품이 68㎝로 가장 작고 제일모직 구호제품이 76.2㎝로 가장 컸다. LF 여성의류에는 아예 '실측 사이즈'가 표기되지 않아 사이즈를 가늠하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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