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가 모바일 전용카드를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실제 수요보다 시류에 치우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태영(사진) 현대카드 부회장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바일 전용 카드를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지난 2월경에 실물없는 모바일카드 아이디어가 나왔고 타사들도 비슷한 생각이 있음을 알았지만 우리는 (모바일 카드 출시를) 보류키로 결정했다"며 "일부 특화된 혜택은 있지만 용도폭이 너무 작고 모호한데다 시류에 치우친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최근 하나카드와 신한, BC카드 등이 플라스틱 실물없이 사용가능한 모바일 단독카드를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는 것과 정반대의 행보다.
여기에는 당장 이용 가능한 가맹점과 스마트폰 방식에 따른 제약이 있는 상태에서 무조건 대세를 따르기보다 시장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복안이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핀테크(Fin-Tech)로 가능한 기능을 굳이 전용카드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게 결론"이라고 부연했다.
현대카드가 여타 카드사와 다른 독자 노선을 선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정 부회장은 "혼자서 남들의 반대로 갈 때는 항상 불안감과 스릴이 공존한다"고 평할 만큼 '마이웨이(My way)'를 걸어왔다.
실제 지난해에는 카드사 유일하게 스키장 제휴 할인을 실시하지 않아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다만 실험은 계속되고 있다. 카드 플레이트에 디자인을 입히는 것부터 봉평장을 꾸미고 와인을 주제로 한 상품을 선보이는 등 혁신을 거듭해온 것이다.
슈퍼콘서트 같은 굵직한 문화 마케팅도 주도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서울 이태원 한가운데 음악을 중심으로 한 문화공간인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MUSIC LIBRARY)+언더스테이지(UNDERSTAGE)'도 오픈했다.
뮤직라이브러리는 디자인과 여행 도서관에 이은 3번째 도서관으로 이곳에는 희귀 음반과 1950년대 이후 대중음악사에서 중요한 족적을 남긴 1만여 장의 아날로그 음반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현대카드의 활동 무대를 보다 다양한 음악과 문화의 영역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더욱 심도 깊은 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현대카드 측은 설명했다.
이밖에 금융권에서는 이례적으로 날씨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한편 퇴직직원들의 인생 이모작을 위한 'CEO PLAN'도 진행 중이다.
현대카드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금융권에서는 '강한 오너 리더십'이 뒷받침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정 부회장의 경우 여타 카드사 대표와 달리 현대가(家)의 사위라는 특이점이 있다"며 "개인적인 성향을 놓고 봤을 때도 실험과 문화를 즐기지만 (이같은 특이점이) 조직 내에서 안정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 부회장은 지난 11년간 현대카드 대표이사 사장으로서 역임하며 다양한 실험을 해왔다"면서 "이 실험들이 고객에게 '색다름'으로 비춰진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