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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삼성전자-현대차' 대형株 동반 '약세'…산업지도 바꾸나



'삼성전자↓-삼성SDS↑' 국면 지속…합병 시나리오 불발 가능성↑

현대차, 모델 노후화·판매량 부진·엔저에 투자심리 위축 '첩첩산중'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국내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주식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서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이벤트에 삼성그룹 계열사 주가가 동반 상승하는 동안에도 홀로 하락하며 소외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매출 감소와 엔화 약세 여파에 급락했다.

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0.93%(1만2000원) 오른 130만30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8거래일 만에 소폭 반등한 수치다. 전날에는 종가기준 129만1000원까지 떨어져 지난 1월 6일 이후 5개월 만에 130만원 선을 반납하기도 했다.

이날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2조원 넘게 줄어 190조1634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3월 18일 종가기준 150만3000원에서 두 달 보름 만인 현재까지 13.3% 역주행 했다.

현대차 주가 역시 고전 중이다.

현대차 주가는 전날 종가기준 2.22% 하락한데 이어 2일에도 10.36%(1만6000원) 하락해 13만85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지난 3월 19일 종가기준 18만4000원에서 24.72%나 떨어진 수치다. 현재 현대차 시총은 30조5082억원으로 2위 SK하이닉스(37조2737억원)에 뒤진 3위에 올라 있다.

앞서 지난달 27일 SK하이닉스에 7000억여원 차이로 시총 2위 자리를 내준 이후 4거래일 만에 격차는 7조여원으로 10배 가량 벌어졌다.

우선 삼성전자는 갤럭시S5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야심차게 내놓은 갤럭시S6마저 판매량 부진 여파를 혹독히 치르고 있다. 일각에선 갤럭시S6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이 아쉽다는 지적을 쏟아냈다. 최근에는 외신들까지 갤럭시S6 판매 부진을 꼬집고 나섰다.

지난 28일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삼성전자는 현재까지 갤럭시S6 1000만대를 출하한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작인 갤럭시S5가 같은 기간 1100만대 출하된 것에 못 미친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오보'라고 일축하면서도 갤럭시S6의 정확한 판매량은 공개하지 않았다.

더불어 삼성전자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후속 합병 타자로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와의 합병이 거론되는 곳은 삼성SDS다. 삼성SDS는 주식시장에서 삼성전자와 반대로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SDS 주가는 지난달 초부터 현재까지 27.09%나 급등했다. 시총은 24조6835억원으로 코스피시장에서 6위에 올라 있다.

이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이 같은 국면이 지속되면 두 회사의 합병이 불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SDS 지분 11.25%(3월말 기준)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SDS의 주가 상승은 이 부회장 입장에선 합병 시 삼성전자 지분확대로 이어지지만 삼성전자 투자자들의 입장에선 주식가치가 떨어져 자칫 심한 반발에 부딪힐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편 현대차는 전날 공개된 현대차와 기아차의 5월 판매실적 악화 여파를 톡톡히 치렀다.

현대차의 지난달 판매대수는 38만9299대로 전년동월 대비 6.4% 떨어졌다. 기아차도 4.5% 줄어든 24만2054대를 기록했다. 더욱이 현대차는 내수 시장에 처음으로 36개월 무이자 할부 정책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는 8.2% 역행했다. 미국, 중국, 브라질 등에서의 경쟁 심화로 해외 판매도 6.2% 감소했다.

엔저 공습도 한몫했다. 이날 외국인은 현대차 주식 14만7000여주를 순매도하며 주가를 끌어내렸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엔화 하락이 자동차 주가를 지속적으로 끌어내리고 있다"며 "엔화의 하락세가 언제 멈출지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바닥 확인을 위해서는 중간배당 여부와 규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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