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많았다. 뮤지컬 '영웅'은 내용 전개, 음악, 세트 연출 어느 하나 빠지는 것 없었다. 창작 뮤지컬로 국내외 극찬을 받은 만큼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영웅'은 1909년 안중근 의사가 러시아로 망명해 대한독립군 동지들과 맺은 단지 동맹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명성황후 시해, 이토히로부미 저격, 여순 감옥 순국까지의 역사를 드라마틱하게 구성했다. 웅장한 음악은 안중근 의사의 결연한 의지를 표현한다. 강인한 남성적 분위기가 감도는 와중에 안중근 의사의 어머니, 명성황후 마지막 궁녀이자 가상 인물 설희는 아들 잃은 슬픔과 나라 잃은 고통을 섬세하게 노래한다. 일본 순사들과 독립군의 추격전은 앙상블의 아크로바틱으로 대신한다. 박력 있는 움직임이 관객을 흥분시킨다.
'영웅'은 세트 설치에 3~4억원을 들였다. 중국 하얼빈 일보도 "기차와 하얼빈 역은 관객들을 100년 전 하얼빈시로 돌아가게 했다"고 평가했다. 하얼빈 역뿐만 아니라 설희·이토히로부미가 일본에서 하얼빈으로 이동하는 기차 객실, 안중근 의사의 주 거처인 숲 속 세트장이 완성도를 높인다. LED 화면 활용도 영리하다. 사형 당한 안중근의 시신이 일본에 의해 유린돼 현재까지 찾을 수 없다는 역사적 사실을 화면에 글로 풀어낸다. 배우들의 고음, 음악으로 감동을 주는 게 일반적인 뮤지컬에 버금가는 여운을 남긴다.
'영웅'의 작품성은 편향되지 않은 역사 해석에서 비롯된다. 넘버 '누가 죄인인가'는 안중근 의사 의거를 둘러싼 한국인과 일본인의 관점 차를 그대로 나타낸다. 한국인에게 이토히로부미는 명성황후를 살해하고 아시아 평화를 위협한 자다. 그러나 일본인에게 안중근은 자국 정치인을 죽인 살인자다. 현재 한일 양국은 역사 분쟁 중이다. 보다 폭넓은 관점으로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가슴 먹먹한 역사지만 반드시 직면하고 알아야 할 이야기, 뮤지컬 '영웅'은 5월 31일까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공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