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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아시아 저가폰 시장 공략 쉽지않아…인도·중국·베트남 점유율 낮아져



삼성전자가 중국과 인도, 베트남 등 아시아의 저가폰 시장 공략에 뚜렸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저가 시장 공략을 위해 보급형 모델 3인방 갤럭시A, J, E를 선보이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지난해 하반기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중국에 이어 인도에서도 현지 업체에 밀려 2위에 그쳤다. 뿐만아니라 베트남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15일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DC가 베트남 내 휴대전화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지난해 2870만대가 팔려 전년보다 13% 증가했다. 이중 스마트폰은 1160만대로 57% 늘어 전체 휴대전화 판매량의 40%를 차지했다. 올해는 피처폰을 제치고 50%를 넘을 전망이다.

가파른 성장세에 있는 베트남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에서 2012년 54%에서 2013년 38%, 2014년 26%로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베트남에서 저가폰 공세가 커지고 있어 마케팅 대응책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중저가 제품을 타깃으로 시장 점유율을 2013년 16%에서 2014년 24%로 끌어올렸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오포(OPPO)'는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을 1%에서 8%로 높였다. 대만 기업 에이수스의 스마트폰 젠폰은 2013년엔 베트남에서 찾아보기 어려웠지만 지난해 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는 올해 저가폰을 앞세워 베트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보레 땀 타잉 IDC 베트남 시장분석가는 베트남 영자신문 사이공타임스를 통해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스마트폰의 60%가량이 대당 150달러(17만원) 이하"라며 "저가폰이 휴대전화 시장의 빠른 성장 동력"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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