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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세금

국세청 연말정산·홈택스 등 8개 세제민원사이트 통합 서비스 실시

국세청 연말정산 앱 개발



국세청의 세금 관련 8개 민원 사이트가 하나로 통합된다.

국세청은 기존 홈택스와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연말정산간소화, 근로장려세제, 공익법인공시, 국세법령정보, 고객만족센터 등 세금 관련 8개 민원 사이트를 차세대 홈택스(www.hometax.go.kr)로 통합해 지난 23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차세대 홈택스에서는 상속세를 제외한 모든 세목을 수정신고할 수 있다.

또 국세청이 보유한 납세관련 자료를 신고서 작성화면에 미리 제공해 신고 시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주말과 공휴일에도 온라인 민원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고, 발급 민원증명 종류도 20종에서 41종으로 늘렸다.

전자불복제도도 도입돼 납세자가 차세대 홈택스를 통해 불복청구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진행상황과 사전열람자료도 조회할 수 있게 됐다.

또 차세대 홈택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휴대전화로 세금 납부 및 체납 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고, 부가가치세 신고도 할 수 있도록 했다.

국세청은 민원 사이트 개편과 함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 직원 전용 전산시스템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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