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린토피아·세탁특공대, 수선·보관 서비스로 소비자 공략
스마트팩토리로 비용 절감…온라인 세탁 플랫폼도 성장세
[메트로신문] 2030세대를 중심으로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비대면 세탁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탁업체들은 단순 세탁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부가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며 '세탁 3.0 시대'를 열고 있다.
삼정KPMG가 7일 발간한 '세탁 시장의 뉴 패러다임 주도하는 세탁 서비스 플랫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세탁 시장 규모는 2026년 약 6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탁업체들은 수선, 의류 보관, 가사 서비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국내 최대 세탁 프랜차이즈인 크린토피아는 세탁을 통해 축적한 오염물질 분석 및 제거 기술을 활용해 입주 청소, 거주 청소 등 맞춤형 청소 서비스로 신규 수익 창출에 나섰다. 또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와 '세탁특공대'를 운영하는 워시스왓은 헌 옷 수거, 수선, 의류 보관 서비스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B2C(Business to Customer) 중심이었던 세탁업체들은 최근 호텔, 병원, 피트니스센터, 레스토랑 등 대량 세탁 수요가 발생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시장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다. 호텔 린넨 및 타월 렌털 비즈니스 같은 신규 모델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원을 확보하며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크린토피아는 2015년 의료 세탁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1년 유니폼 세탁 시장에 진출했다. 이어 2023년에는 호텔 린넨 세탁 서비스 전문기업 크린워시를 인수하며 호텔 세탁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처럼 B2B 세탁 서비스 시장은 대량 고객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B2C 시장 대비 가격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 보다 합리적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세탁업체들은 AI 및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세탁 공정 자동화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팩토리는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하며 업계의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삼정KPMG 재무자문부문 조장균 전무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세탁 서비스의 온라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B2C뿐만 아니라 B2B 서비스 확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한 기업들이 높은 가치를 가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세탁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같은 공정 효율화가 중요해지고 있다"며 "온라인 세탁 서비스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들의 신속한 적응과 전략적 확장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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