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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25일 (금)
사회>제약/의료/건강

국내 미용의료 시장, 역대급 실적...후발주자까지 경쟁 활기

휴젤 춘천 거두공장 전경. /휴젤.

[메트로신문] 국내 미용의료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이 매출 성과를 내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휴젤, 메디톡스 등은 지난해 모두 최대 실적을 올렸고 보툴리눔 톡신, 히알루론산 필러 등 사업 전반에서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17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휴젤은 지난 2024년 실적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며 외형을 확장했다.

 

휴젤의 지난해 매출액은 3730억원, 영업이익은 1663억원이다. 각각 전년 대비 17%, 4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46% 급증해 1424억원이다.

 

휴젤은 핵심 사업인 보툴리눔 톡신 사업에서 처음으로 연 매출 2000억원을 넘기며 사업 영향력을 높였다. 보툴리눔 톡신 매출은 2032억원으로 전년 대비 20% 늘어 해당 사업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4% 수준이다.

 

이러한 호실적에 대해 휴젤은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에서 고성장한 결과라는 분석을 내놨다. 보툴리눔 톡신 사업의 경우,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9.6% 커졌다.

 

휴젤은 올해도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 성장을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미국에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 판매를 본격화한다. 휴젤은 지난 2024년 7월 말 첫 레티보 미국 수출 물량 선적을 완료했고, 향후 3년 내 미국 현지에서 시장점유율 약 1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 휴젤은 지난 1월에는 아랍에미리트(UAE) 보건당국(MOHAP)에서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 품목허가를 받았다. 앞서 지난해 진출한 쿠웨이트를 비롯해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해당 지역은 신흥 제약 시장인 만큼, 휴젤은 자사 제품 발매 후 3년 내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올릴 계획이다.

 

메디톡스 오송 R&D 센터 전경. /메디톡스.

바이오제약기업 메디톡스는 2년 연속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메디톡스의 2024년 매출은 2286억원이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00억원 158억원이다. 각각 전년 대비 3.4%, 15.6%, 63.5% 증가했다.

 

메디톡스는 올해 대량 생산 체제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 2월 오송 3공장 E동을 비동물성 보툴리눔 톡신 제제 '코어톡스' 신규 제조소로 추가했다. 오송 3공장 E동은 기존 B동보다 3배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앞서 지난해 말에는 해당 시설을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제조소로도 추가해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뉴럭스는 지난해 12월 페루를 시작으로 태국 등에서 연이어 품목허가를 획득해 올해부터 매출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현재 메디톡스는 해외 수출을 위한 국가별 등록, 용량별 단위 추가, 적응증 확대 등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메디톡스는 최근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 품목허가취소 소송에서 최종 승소하며 사업 불확실성까지 해소했다.

 

지난 13일 대법원 특별1부는 메디톡신 50단위, 100단위, 150단위 등 3개 품목에 대한 품목허가 취소 및 제조판매 중지 등 취소 청구 상고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상고를 기각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2020년 4월과 6월, 대전지방식품의약청장의 메디톡신에 대한 제조판매중지명령 및 품목허가 각 취소 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2023년 11월 해당 소송의 각 1심 및 2024년 9월 각 2심에서 모두 승소한 바 있다.

 

이와 함께 GC녹십자웰빙, 동국제약 등도 보툴리눔 톡신 후발주자로 경쟁 대열에 도전하고 있다. 이들은 제품 자체 개발보다는 전문 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해당 시장에 진입했다.

 

GC녹십자웰빙은 지난 2월 에스테틱 기업 이니바이오의 경영권이 포함된 지분을 취득했다.

 

이니바이오는 지난 2017년 설립된 바이오 의약품 회사다. 특허받은 순도 100%의 제품 생산 기술력,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의약품청(EMA) 등에서 승인 가능한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을 갖춘 생산시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니바이오의 보툴리눔 톡신 '이니보'가 균주 출처 논란에서도 자유롭다는 것도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이니보 균주는 스웨덴의 미생물 분양 기관이자 균주 은행인 CCUG에서 도입했다.

 

이밖에 GC녹십자웰빙은 지난해 이미 유영제약과 중국 필러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 미용의료 시장을 정조준해 사업 영역을 다각화해 왔다.

 

동국제약도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동국제약은 지난해 한국비엔씨와 '비에녹스주'에 대한 국내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내부에서는 메디컬 에스테틱 사업부(dkma)도 출범시켰다.

 

국내 제약 업계 관계자는 "국내 미용의료 시장은 한정적인데 다양한 기업이 사업을 늘리고 있어 자칫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할 수 있겠지만,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의 크기와 성장세를 고려해 새로운 이익 창출 기회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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