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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07일 (월)
유통>유통일반

"초저가 경쟁 흔들리나"...GS25 등 편의점 PB제품도 가격 인상

GS25 매장 앞 사진 / 뉴시스

[메트로신문] 고환율·고물가 영향으로 식품업계에 이어 편의점 업계도 가격 인상에 나섰다. 유통업계가 초저가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경기 침체 속 원가 부담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자체 브랜드(이하 PB) 리얼프라이스의 '대패삼겹살(700g)' 가격을 이달부터 9900원에서 1만 3500원으로 인상한다. '대패삼겹살(450g)'도 기존 7500원에서 9500원으로 가격이 오른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동일 중량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여전히 업계 최저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도 PB 커피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자체 브랜드 아임이(e)의 '쓴·단·짠·향 커피(500㎖)' 가격을 지난달 1300원에서 1400원으로 조정했다.

 

세븐일레븐 역시 지난 1월 자사 PB 제품 '세븐셀렉트 컵커피', '헬로맨 컵커피', '앙리 마티스 컵커피' 제품 가격을 100원씩 올렸다. 구체적으로 '세븐셀렉트 컵커피(5종)'은 2700원에서 2800원으로, '헬로맨 컵커피(6종)'은 3000원에서 3100원으로 인상됐다. '앙리 마티스 컵커피(2종)' 역시 3200원에서 3300원으로 올랐다.

 

편의점에서는 자체 브랜드 상품뿐만 아니라, 납품받아 판매하는 제품 가격도 일제히 상승했다.

 

롯데웰푸드의 월드콘·더블비얀코·빵빠레·구구콘·설레임은 각각 2200원에서 2500원으로 300원 인상됐다. '셀렉션'은 8000원에서 9000원으로, '나뚜루 미니컵'과 '바' 제품은 4800원에서 59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음료 제품도 가격이 조정됐다. 웅진식품의 500㎖ '초록매실'과 '아침햇살'은 2150원에서 2350원으로 올랐으며 '하늘보리페트'·'옥수수수염차'·'오곡누룽지페트'는 2000원에서 2200원으로 각각 200원씩 인상됐다.

 

업계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제조사의 원가 부담이 증가했고, 이 영향이 편의점 업계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저가 경쟁을 이어가고 싶어도 전반적인 원가 상승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PB 상품군을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저렴한 제품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모든 상품을 저가로 공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통계청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5.71로 전월 대비 0.7%, 전년 동월 대비 2.2%로 각각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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