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대웅제약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확장해 미래 신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3일 오전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입원환자 관리 시스템 '씽크'가 국산 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로는 처음으로 보험수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씽크'는 씨어스테크놀로지가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실시간 입원환자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대웅제약은 지난해 3월 씨어스테크놀로지와 씽크 국내 공급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씽크는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데이터 수집장치(게이트 웨이),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을 활용해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다. 심전도, 체온,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해 의료진에게 즉각 전달해 의료 현장에서 의료 질을 높여준다.
대웅제약은 이번 보험수가 획득이 씽크의 이러한 기술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씽크는 2등급 의료기기로 분류됐고, 취득 요양 급여는 상급종합병원 기준 1일당 심전도감시 4만4287원, 산소포화도 측정 9971원, 심전도 침상감시 1만8803원 등으로 구성됐다. 올해 3분기에는 24시간혈압측정검사에 대해서도 1만5190원 수준의 급여 획득을 추가적으로 완료할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 기술을 구현한 소프트웨어 비급여 서비스도 선보인다. 씽크를 도입한 경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심정지 및 악성부정맥 예측 서비스, 패혈증 예측 서비스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씽크의 경쟁력은 기술 고도화와 비용 경쟁력"이라며 "디지털 의료기기 국산화를 통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기존 고가의 장비나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까지 낮췄다"고 강조했다.
씽크는 현재 10개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대웅제약은 씽크 공급을 기존 상급종합병에서 준종합병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26년까지 3000개 병동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씽크가 해당하는 국내 의료 시장 규모는 70만 병동, 6조5000억원에 달한다.
대웅제약은 앞서 지난 2020년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집중해 왔다.
대웅제약은 지금까지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 등을 지속 도입했다.
그 결과,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 대웅제약 측의 설명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성장세와 함께 종합병원 중심으로 가능했던 24시간 심전도검사, 연속 혈압 측정검사 등이 지역 의원에서도 실행되고 있는 추세다.
24시간 심전도검사 월평균 건수는 2022년 4083건에서 2024년 8290건으로 늘었고, 같은 기간 연속 혈압 측정검사의 경우 1406건에서 9966건으로 급증했다. 각각 대웅제약이 공급하고 있는 모비케어, 카트비티 등의 확산이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웅제약은 당뇨, 심장 및 심혈관계 질환 등 만성질환부터 일상 속 건강검진까지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서 사업을 적극 펼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0월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전담하는 사업부를 설치하기도 했다.
이날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과거에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예약해 방문하고 이후 진단과 치료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현대에는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변화가 감지되거나 질환이 예측되면 의료진들이 빠른 진단과 처방,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의료 현장에 혁신 기술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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