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서울시는 작년 1~11월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212만명으로, 역대 최대였던 2019년 1274만명 대비 95%까지 회복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행사와 이벤트로, 30만명이 투표한 '2024 글로벌 트래블러 독자 선정상'에서 10년 연속 '최고의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도시'로 선정되며 '명예의 전당'에 등재됐다.
시는 국내 최초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개최, 야간 관광 랜드마크 '서울달' 신규 조성 등을 통해 글로벌 관광 도시로서의 위상을 세웠다고 강조했다.
올해 시는 다변화하는 글로벌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체험 관광 ▲개별 관광 ▲고부가 관광을 중심으로 서울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육성해 '고품격 관광 매력 도시 서울' 조성에 나선다.
우선 시는 서울 관광 성장세가 멈추지 않도록 봄부터 겨울까지 사계절 내내 즐길 거리가 가득한 축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언제 와도 재밌는 '펀시티(Fun City)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단순한 관람 형식의 이벤트를 넘어 체험형 행사로 전환, 서울의 매력을 알린다는 복안이다.
올봄 '서울페스타(4월30일~5월6일)'에서는 시민과 관광객 1만명이 함께 만드는 대규모 로드쇼(Road Show)가 열린다. 여름에는 시원한 한강에서 수영·자전거·달리기를 즐기는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5월30일~6월1일)'가 펼쳐진다.
이어 가을에는 도심 속 공원에서 즐기는 '바비큐 페스티벌(10월25~26일)'이 진행된다. 겨울에는 아름다운 빛의 향연 속에서 청계천 일대를 거닐어볼 수 있는 '서울 빛초롱 축제(12월)'가 운영된다.
시는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찾는 개별 관광객을 위해 현지인처럼 서울 문화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 콘텐츠 '서울에디션 25', '소울 스팟'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에디션 25는 지난해 시가 발굴한 '서울 생활 핫플 100선' 가운데 주목할 만한 명소를 선별해 소개하는 것으로, 올 상반기 공개할 계획이다. 소울 스팟은 드라마, 영화, 케이팝 등 한류를 계기로 방문한 관광객들이 여행을 재밌게 설계할 수 있도록 주요 촬영지에 설치한 안내 현판이다.
고부가 관광 산업 육성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중동 지역에서 의료 관광 설명회를 여는 등 적극적인 해외 현지 마케팅을 추진해 새로운 서울 관광 수요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시는 '글로벌 관광 도시 서울'의 매력을 알릴 굵직한 국제 이벤트를 마련했다. 세계 미식 축제인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3월)'이 2년 연속 개최되고, 평창에서 진행되는 세계 올림픽 도시 연합 총회와 연계한 '서울올림픽 레거시 포럼(11월)' 등이 열릴 예정이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올해는 '3·3·7·7(외래 관광객 3000만명·1인당 지출액 300만원·체류 일수 7일·재방문율 70%) 관광 시대'를 열기 위한 중요한 한 해"라며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이 '오래 머무르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적극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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