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항만 공기업으로, 부산항 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설립된 부산항만공사(BPA) 창립 21주년 기념식이 16일 오전 10시 본사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2004년 창립 당시와 비교해 보면 임직원은 106명에서 274명으로 2.6배 증가했으며 자산은 3조 4556억원에서 8조 548억원으로 2.3배, 예산은 출범 당시 1434억원에서 1조 7338억원으로 무려 12배 가까이 늘어났다.
조직 규모는 3본부 15개 부서에서 3본부 2사업단 23개 부서로 확대됐고, 특히 미국과 네덜란드 등 전략적 해외 거점에 다섯 개 대표부를 운영하는 등 조직과 주요 사업 전반에서 눈부신 성장·발전을 이뤄냈다.
지속적인 항만 인프라 확충으로 컨테이너선이 접안하는 선석 길이는 2004년 총연장 5.7㎞에서 총연장 12.7㎞로 늘어났으며 물동량은 2004년 1041만 TEU에서 2024년 부산항 역대 최대 물동량인 2430만 TEU를 처리했다.
특히 2024년 환적 물동량은 러-우 전쟁, 중동 위기와 미·중 무역 분쟁 등 지정학적 위기에도 2023년 대비 8%나 증가한 1340만 TEU를 기록하며 세계 2위 환적항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2024년은 BPA가 어느 때보다 변화에 집중했던 한 해였다. ▲2430만 TEU의 역대 최대 물동량 달성 ▲대한민국 최초 완전 무인 자동화 부두인 신항 서 '컨' 2-5단계 성공적 개장 ▲진해 신항 공사 발주 ▲3년 연속 부산항 중대 재해 0 달성 ▲2024년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 대통령상 수상 ▲글로벌 지속 가능 경영 평가 세계 1위 달성 등 뛰어난 성과와 발전을 이뤄낸 한 해였다.
BPA는 2025년 올해 북항과 신항의 운영 개선 등으로 부산항 효율성을 높여 ▲전년 대비 2.5% 증가한 2500만 TEU의 물동량 목표 ▲2026년 신항 서 '컨' 2-6단계 2선석 개장 ▲남 '컨' 배후 단지 준공 및 스마트 공동 물류 센터 건립 등 물류 인프라 지속 확장으로 미래 항만 패러다임을 선도하고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부산항의 경쟁력을 부각해 전략적으로 화물을 유치, 해외 물류 네트워크를 확대해 세계 2위 환적항으로서 글로벌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BPA 강준석 사장은 2025년 주요 과제로 ▲2025년 '컨' 물동량 2500만 TEU 달성 및 글로벌 허브 항만으로서 위상 유지 ▲해운, 항공 및 내륙 운송을 신속하게 연계하는 트라이포트 거점으로 항만 기능 확대 ▲미래 친환경 연료 공급을 선도하는 고품질 친환경 종합 서비스 항만 구축 ▲AI, IoT,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항만 물류 디지털화로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항만 조성 ▲북항 재개발 사업의 원활한 추진, 크루즈 산업 활성화로 휴식과 여유, 해양 산업이 어우러진 도시 항만 구축을 통해 지역 성장에 기여 ▲공정과 청렴 의식 제고 등을 통해 부산항의 지속 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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