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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2024 금융결산] <하>카드사, 카드론↑·수수료율 인하 '이중고'

카드론 사상 최대, 급전 창구 '마지노선'
'영업통' 전면 배치, 신성장 동력은?
가맹점수수료 인하, 생존공식 된 '신규고객'

신용카드사 ci./각 사

올해 신용카드사는 고금리 여파 극복을 위해 몸부림 쳤다. 카드론 잔액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건전성에 '경고등'이 켜졌다. 채권 매각을 통해 연체율을 낮추고 있지만 이마저도 장기적인 흐름에선 대안으로 자리 잡긴 어렵단 지적이다.

 

카드론 금액이 상승하면서 카드사가 대부업체로 전락할 위기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2월부터 가맹점수수료율을 낮추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본업에 제동이 걸린 만큼 대출 규모를 늘릴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카드업계는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프리미엄카드 등에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 '알짜카드', '혜자카드' 등 합리적인 상품은 자취를 감출 전망이다.

 

Chat GPT가 생성한 '카드론 증가에 연체율이 나빠진 카드사' 이미지

◆ 카드론 사상 최대 급전 창구 '마지노선'

 

올해 은행권과 저축은행이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대출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사를 찾는 차주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주요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의 카드론 누적잔액은 42조5453억원이다. 전년 동기(38조8791억원) 대비 9.42% 증가했다. 이 중 대환대출 잔액은 1조7247억원으로 같은 기간 8.06% 상승했다.

 

지난 11월 카드론 잔액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한달 사이 카드론을 찾는 수요는 3000억원 늘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3조6665억원 오른 수치다. 통상 카드론은 '불황형 대출'로 분류된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긴축 기조에 2금융권으로 대출이 집중되는 '풍선효과'가 발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카드업계도 카드론 잔액을 낮출 뾰족한 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애당초 '서민들의 급전창구' 역할을 자처했던 만큼 대출 문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같은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대부업체가 대출을 걸어잠근 만큼 서민들이 급전을 빌릴 '마지노선' 역할을 하고 있다. 중저신용자는 물론 고신용자의 유입도 함께 늘어났다.

 

문제는 대출취급액이 증가하면서 건전성 관리에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점이다. 올 3분기 주요 카드사 7곳의 연체율(1개월 이상)은 평균 1.65%다.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다. 카드업계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우리카드와 현대카드의 연체율이 각각 0.35%포인트(p), 0.18%p 씩 상승했다.

 

카드업계는 카드론 잔액을 낮추기 위해선 저축은행과 대부업체가 영업을 정상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권에서는 저축은행 영업 재개 시기가 빨라야 2025년 하반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국 저축은행 79곳의 여신잔액은 96조9180억원이다. 지난 9월, 취급액이 20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한달새 또다시 하락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에서 거부당한 차주는 물론 은행권에서도 밀려난 고신용차주가 급전 마련을 위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라며 "카드사가 경기 불황에 급전을 내주는 유일한 금융회사로 봐도 무방하다"라고 말했다.

 

각 카드사별 올 3분기와 지난해 3분기 연체율 추이./각 사

◆ '영업통' 전면 배치, 신성장 동력은?

 

카드업계는 점진적으로 이자 이익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연체율 상승에 따른 대손충당금이 순이익을 줄일뿐더러 금융당국의 압박 또한 잠재하고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9월 금융감독원은 일부 신용카드사에 리스크 관리계획을 요구하는 등 대출영업 관리를 당부했다. 카드업계가 신사업을 발굴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내년 카드사의 영업 경쟁은 올해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내년을 업황 개선의 과도기로 내다보는 가운데 영업에 능통한 인물을 차기 수장으로 낙점하면서다. 지난 2022~2023년 카드업계는 영업안정성에 방점을 찍었다. 재무, 관리 등에 유능한 인물이 카드사를 이끈 이유다.

 

특히 가맹점수수료율 인하가 확정되면서 영업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프리미엄카드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카드사의 경쟁은 올해도 치열한 양상을 나타냈다. 올 상반기 신용카드사 8곳의 연회비 수익은 7084억3700만원 규모였다. 전년 동기(6434억1100만원) 대비 10.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카드사의 개인 신용카드 회원은 3.62% 늘어난 7726만4000명이다. 업계에서는2024년 연회비 수익이 사상 최초로 1조5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트래블카드 경쟁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 2022년 7월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를 출시했다. 업계 최초로 환전, 자동현금인출기(ATM) 수수료 면제 기능을 내세웠다. 올해는 신한카드가 '쏠 트래블'을 출시했으며 KB국민카드와 우리카드는 트래블러스와 위비트래블을 공개했다. 본격적으로 트래블카드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Chat GPT가 생성한 '영업하는 신용카드사 직원' 이미지./

트래블카드는 환전수수료를 모두 면제하는 만큼 자칫 역마진 우려도 있다. 수익성은 '0'에 수렴한다. 그럼에도 카드사가 트래블카드 경쟁에 뛰어드는 이유는 연계상품과 데이터사업에 있다. 여행 카드를 필두로 신사업에 진출하겠단 셈법이다. ◆ 가맹점수수료율 인하, 생존공식 된 '신규고객'

 

가맹점 수수료율이 낮아지면서 데이터 사업이 가속할 전망이다. 특히 데이터는 카드사의 미래 주 먹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주로 소비데이터를 취급하며 상권 분석이 필요한 예비 창업자는 물론 축제를 앞둔 지역자치단체 등 여러 개인과 기관이 찾고 있다.

 

이달 기준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록된 상품은 8290건이다. 기업 52곳이 금융데이터를 판매하고 있다. 그중 카드사 9곳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은 7360건이다. 전체 상품의 88.8%다. 사실상 카드사가 금융데이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셈이다. 주제별 데이터는 물론 의뢰까지 받는다. 가격은 수십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른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결국 카드사는 회원으로 유지하는 기업이다. 가맹점수수료율이 떨어진다면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수익을 창출해야한다"라며 "지금은 회원 확보만 생각하면서 알짜카드를 내긴 어렵지만 점차 업황이 개선되면 과거 상품 부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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