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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김승호의 시선]기장과 대통령

현직에 있는 기장 K씨께서 기자가 11월28일 새벽 6시27분에 출고한 ['수십미터 가는데 5시간 30분'…인천공항공사의 '민낯']이란 기사를 자신의 SNS에 직접 언급해주셨다. 감사하다.

 

이 기사는 지난 11월 말 폭설때 기자가 베트남 하노이발 대한항공을 타고 인천공항에 착륙한 후 5시간 30분 동안 기내에서 겪었던 일, 그리고 기자라는 신분을 밝히고 객실 사무장·승무원과 대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다.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기자를 포함해 해당 비행기에 탔던 250여 명의 승객들은 착륙 후 계류장이 멀리 보이지 않는 활주로에서 적지 않은 시간을 보낸 후에야 내릴 수 있었다.

 

승객들은 영문도 제대로 모른채 갇혀 있어야했다. 기내 방송은 "잠시만 기다려달라"는 내용만 무한 반복했다. 승무원 누구도 정확한 이유를 말해주지 않았다. 본인들도 들은 바가 없어 부정확한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비행기를 책임지고 있는 기장은 4시간 만에 방송에 나타났다. 하지만 기장도 "기다려달라"는 말이 전부였다.

 

대기가 서너시간을 넘기면서 한 승객은 공황장애 때문에 승무원의 도움까지 받아야 했다. 이곳 저곳에서 기침소리가 많아졌다. 숨쉬기가 답답하다는 호소도 곳곳에서 들렸다. 기내 불빛은 무슨 이유에서인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했다.

 

참다못한 몇몇 승객은 휴대폰으로 112, 119 등으로 신고를 했다. 화가 난 일부 승객은 욕설을 하기도 했다. 특별히 욕할 대상이 있다기보다 화나서 뱉은 말들이었다. 5시간을 넘는 시간동안 승객들을 위한 버스 등 대체 운송 수단은 언감생심이었다.

 

내 기사에 대해 K 기장께선 "항공사 직원들에게 폭언을 하고 폭행을 하시면 어쩌자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당연히 맞는 말씀이다. 그러면 절대 안된다.

 

그 기장께선 또 "기내의 전기와 냉난방은 엔진과 APU(보조동력장치)를 통해 공급이 된다"며 산소 공급 부족으로 적지 않은 승객이 기침하고 호흡곤란을 호소했다는 기사에 대해 반박도 했다. 그러면서 "소설을 쓰지 말라, 말이 되는 기사를 쓰라"고도 했다.

 

기자가 5시간 반 만에 비행기에서 내리자마다 그 자리에서 기사를 쓴 이유는 긴 시간동안 아무런 조치도 없었던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관리 시스템 부재를 지적하기위해서다.

 

아울러 승객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혀 주지 못한 승무원과 항공사의 부실한 대응을 꼬집기 위해서다. 지친 승객들이 비행기에서 내려 짐을 찾고 공항을 떠나기전까지 국내 1위 대한항공이 한 일은 없었다.

 

화제를 돌려 나라안 상황으로 가보자. 국가 전체를 송두리째 흔들고 있는 대통령이 있는 내 나라 대한민국 말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4일 저녁, 국회 탄핵 가결후 밝힌 담화에서 "지금 잠시 멈춰 서지만, 지난 2년 반 국민과 함께 걸어 온 미래를 향한 여정은 결코 멈춰 서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저는 결코 포기하지 않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참 기가 찰 노릇이다.

 

자신의 잘못으로 시대가 수십년전으로 회기하고 온통 불안에 떨고 국가를 걱정하고 있는 대다수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소리다.

 

국민이 믿을 사람은 지도자 밖에 없다. 비행기에 탄 승객들은 기장에게 목숨을 맡겨야한다.

 

그런데 그 지도자가, 그 기장이 국민, 승객과 전혀 다른 소리를 하고 있다. 다들 '아니다'라고 하는데 자신들만 '맞다'고 한다.

 

2024년 겨울, 대한민국의 자화상을 이들을 통해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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