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대표 "기업 필요한 서비스 지속 선봬…인도, 미국, 우즈벡등 해외도 진출"
유아·소년기 제외 청소년, 청년, 시니어 중장년등 대부분 생애주기 서비스
인재 매칭 솔루션 '미니인턴' 서비스…'일경험' 있는 실무 인재 채용 최적화
커리어·채용 전문기업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오픈놀이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자(MSP),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 등을 중심으로 신사업 확장에 추가로 나선다.
권인택 오픈놀 대표는 8일 메트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다보니 사람, 교육, 공간, 투자 등으로 사업 분야가 넓어졌다"면서 "최근엔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자'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AI)시대에 기업들의 요구가 커지는 만큼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MSP란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부터 이전, 운영 관리, 보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관련 업계에서 탄탄한 기반을 다지고 있는 오픈놀은 해외시장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권 대표는 "해외사업은 시니어, AI 등 기존 사업 영역에 비해 성장률이 더디다. 하지만 기대가 매우 크다. 인도, 미국, 우즈베키스탄이 현재 타깃 1순위 국가"라고 덧붙였다.
현재 오픈놀의 사업 영역은 청소년, 청년, 시니어 중장년, 해외 등 사실상 유아·소년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생애주기를 커버하고 있다.
서비스 영역도 디지털 교과서, 기업가정신 교육, 대학생·유학생 대상 취업 교육 및 일자리 매칭, AI 일자리 매칭, 대기업 은퇴자 ERP 서비스, 외국인 채용 디지털 사이니지 확대 등을 넘나들고 있다.
간판 서비스인 미니인턴 외에도 온라인 이력관리 서비스 '오폴리오', 오픈놀의 모든 교육 콘텐츠를 모아놓은 'M클래스', 개인별 이력서를 분석해 맞춤형 취업스케줄을 알려주는 '오플래너'(예정) 등도 차례로 선보이고 있다.
또 서울 목동에 있는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 구로에 있는 글로벌창업사관학교 등 현재 17곳의 '공유 공간'도 위탁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투자유치에 목마른 청년 창업가들을 지원하기위해 창업투자회사를 설립, 현재 6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84년생인 권 대표는 2012년에 오픈놀을 창업했다. 첫 해 매출은 300만원이었다.
"청소년 시절부터 과정 중심의 이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창업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청소년 진로교육을 무료로 했다. 그런데 한 학교에서 수고비로 300만원을 줬다. 그것이 창업 후 처음 들어온 돈이었다. 첫 매출인 셈이다. 당시 회사 직원은 10명이었다.(웃음)"
오픈놀이 대표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서비스는 '미니인턴'이다.
권 대표는 "AI 기술 등을 접목한 미니인턴은 구직자를 스펙이 아닌 기업이 제시한 실무 과제에 대한 수행 능력으로 평가해 채용하는 인재 매칭 솔루션"이라며 "기업이 온라인으로 문제(프로젝트)를 내면 취준생이 2주간 이를 푸는 방식으로 사실상 미니 인턴을 하게 되는 셈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실무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니인턴은 타사의 ▲지인 추천 ▲직무경력 및 이력 ▲관계형 인재 매칭 등과도 차별화된다는게 권 대표의 설명이다.
권 대표는 "대기업은 신입을 뽑아서 한해 6000만원 정도의 비용을 들여 연수를 시킨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그렇게 할 수 없다. 처음부터 실무형 인재를 뽑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미니인턴은 이런 사회적 비용을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또 실무에 최적화 돼 있다"고 덧붙였다.
직무경험을 증명하는 직무역량 평가 방식이 미니인턴의 특징이다. 연차가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 결과물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한다.
미니인턴에서 기업이 내는 프로젝트는 아주 현실적인 질문들로 구성돼 있다. 현재까지 5만개 정도가 쌓였다.
권 대표는 "참여 취준생이나 인재를 찾으려는 기업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미니인턴을 통한 채용률은 평균 17% 정도 나온다. 어떤 시기엔 20%를 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창업 첫 해(2012년) 3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오픈놀은 이후 빠르게 성장하며 2019년 33억원, 2020년 71억원, 2021년 109억원, 2022년 163억원, 2023년 25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올해에는 370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목표치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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