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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18일 (금)
사회>지역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겨울맞이 지원사업으로 취약계층에 온기 전달

이불기증 단체사진

[메트로신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2월 중순까지 서울, 인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울산을 포함한 전국 14곳에서 '2024 따뜻한 겨울맞이 지원사업'을 펼친다.

 

각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다문화가정, 홀몸어르신가정,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에 필요한 주거환경 개선, 방한물품 지원, 김장김치 지원을 맞춤으로 실시한다. 서울에서는 28일 관악구청과 송파구 장지동에 방한용품이 전달됐다. 앞서 동대문구청과 노원구청에도 물품이 전달돼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했다.

 

이날 오전, 포근한 이불과 침구 세트로 구성된 선물꾸러미를 양손에 든 사람들이 장지동행정복지센터를 찾았다. 환한 표정으로 인사하는 이들은 위러브유 회원들로,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이불 70채를 기탁했다.

 

회원들을 반갑게 맞은 장성순 장지동장은 "장지동이 복지 대상이 많아 도움이 많이 필요한데 국제 위러브유 운동본부에서 늘 잊지 않고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증해주신 이불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분들에게 드리겠습니다. 위러브유 회운분들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겨울이 되시길 바랍니다."고 인사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갑작스런 폭설에 취약계층의 시름이 더하고 있다"며 "힘들고 어려운 이웃들이 다가오는 겨울을 따뜻하게 날 수 있도록 물품을 준비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지역사회를 돌아보는 회원들의 정성이 겨울 한파를 이기는 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동행한 회원들도 이웃을 위한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잊지 않았다. 노옥자(50) 씨는 "이 이불을 받으시는 이웃분들이 어머니의 품처럼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립니다."고 밝게 웃었다.

 

2020년부터 서울 각지에서 지속해온 위러브유의 겨울맞이 지원사업은 복지사각지대 이웃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아왔다. 방한용품과 난방용품 지원은 물론 주택 보수와 도배, 장판·창문 교체, 단열설비 등 맞춤지원으로 호평을 받았다. 매년 설과 추석이면 정성 가득한 선물로 이웃을 돌아보는 이 단체는 올해도 전국의 취약계층 2800세대에 1억4000만 원에 달하는 선물세트를 전달했다. 서울에서는 송파구를 비롯해 중랑구, 영등포구, 강북구 등 13곳 관공서에 식료품세트를 기탁해 온정을 나눴다.

 

기증물품을 이동하고 있다. (위러브유 제공)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헌혈행사를 개최해 혈액 부족으로 생명이 위급한 시민들을 살리는 생명나눔에 앞장섰고, 환경을 정화하는 클린월드운동과 나무심기 활동인 맘스가든 프로젝트로 쾌적한 지역환경 조성에도 솔선했다. 5월에는 범람이 잦은 중랑천변에 배롱나무 40그루를 심어 구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을 선사하기도 했다.

 

'어머니의 사랑을 온 세상에'라는 슬로건으로 복지활동을 전개하는 위러브유는 유엔 DGC(공보국) 협력단체다. 80억 인류를 '지구촌 가족'으로 여기며 범세계적인 환경보전, 긴급구호, 물·위생보장, 빈곤·기아해소, 건강보건, 지역사회복지, 교육지원 활동을 전개한다. 연례 복지행사인 새생명 사랑의 콘서트도 지난 17일 인천에서 개최해 국내 복지소외 100가정과 해외 기후재난 8개국을 위한 기금 29만 달러(4억600만원)를 지원했다. 앞서 5월에도 인천 청라호수공원에서 제26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를 펼쳐 국내외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지원한 바 있다.

 

국내 산불·포항지진·강원태풍 피해민 구호, 세월호 침몰사고 무료급식봉사, 태안 기름유출사고 방제작업 및 구호를 비롯해 29개국 코로나19 방역 지원, 에콰도르 홍수, 미국·온두라스 허리케인, 모잠비크 사이클론, 네팔 지진 등 각국 재난 현장에서도 구호와 복지활동에 힘써왔다. 이런 이타적 행보에 대한민국 훈장,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캄보디아 국왕 훈장, 에콰도르 국회 훈장 등 각국에서 다수의 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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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밸런싱 속도 올리는 SK그룹…‘현금’ 확보해 미래성장 사업 투자

리밸런싱 속도 올리는 SK그룹…‘현금’ 확보해 미래성장 사업 투자

SK(주)가 지난해부터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정비를 위해 구구조정과 계열사 매각을 진행하면서 리밸런싱(사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SK는 확보한 유동성으로 미래성장 사업인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로봇, 전기차 배터리 사업 등에 추가 투자해 체질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SK 계열사들이 자산 매각을 통한 포트폴리오 최적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는 최근 1년 사이 SK스퀘어 크래프톤 지분 매각(2660억원)을 시작으로 ▲SK렌터카(8200억원) ▲SK엔펄스 파인세라믹스 사업부(3303억원) ▲SK엔펄스 CMP패드 사업부(3346억원) ▲SK넥실리스 박막 사업부(950억원) ▲SK스페셜티(2조6000억원) 등을 처분했다. 매각을 통해 확보한 현금은 총 4조4459억원이다, 이외에도 SK그룹은 ▲SK실트론(예상 매각가 3조원)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리뉴원·리뉴어스(2조원) ▲SK오션플랜트(5000억원) ▲서울공항리무진(580억원) 등도 매각 대상에 올라 있다. 매각이 성사되면서 SK그룹은 추가로 5조5000억원이라는 유동성을 확보하게 되면서 계열사 매각으로만 1년 사이 10조39억원을 확보하게 된다. SK가 리밸런싱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사업재정비를 통한 재무안정화다, SK는 그동안 각종 인수합병(M&A) 및 투자 등을 통해 외형을 키우면서 중복된 사업이 발생했고, 덩치에 비해 실적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다. 실제 SK그룹의 2024년 연결기준 매출은 124조6904억원으로 2023년(128조7984억원) 대비 3.19% 줄었다. 영업이익은 2조3552억원으로 2023년(4조7539억원)대비 50.46% 급감했다. 부채비율은 2023년 말 145%에서 지난해 110%대로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재무부담이 SK를 짓누르기 했지만 확보한 유동성으로 부채비율을 100%이하로 낮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리밸런싱을 통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까지 방대한 사업영역을 미래 성장 산업인 인공지능(AI), 로봇, 에너지 플랫폼 등으로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SK는 유일로보틱스 인수를 통해 로봇 기술의 정수로 꼽히는 휴머노이드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공장에 투입될 로봇 기술을 상용화하고 향후 범용인공지능(AGI) 기반의 휴머노이드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로봇시장 진출은 최근 AI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고. 최태원 회장 역시 평소 AI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그룹의 미래 주력업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따라 미국 에너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어 포트폴리오 다변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SK증권 최관순 연구원은 "올해 자체사업 및 비상장 자회사 실적개선에 따른 수익성 개선과 자산 리밸런싱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이 예상된다"며 "반도체 부문의 비상장 자회사와 자체사업 실적이 개선되고, SK이노베이션과 SK E&S의 합병 효과가 더해져 전반적인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SK 관계자는 "당분간 자산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밸런싱이 속도감 있게 지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용기자 lsy2665@metroseoul.co.kr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30평대가 3억?" 김포 로또 청약 등장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시세 차익 2억원 가량을 기대할 수 있는 무순위 청약 물량이 나왔다. 국내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또는 세대주인 미성년자가 청약통장이나 주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다. 1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김포시 구래동 '메트로타워 예미지(금성백조 구래역 예미지)' 사후 무순위 1가구가 공급된다.전용면적 78㎡(32평) 13층 물건으로, 오는 21일 청약 신청을 받는다. 분양가는 2017년 최초 분양 당시와 같은 3억5560만원이다. 발코니 확장비(1200만원)을 포함해 총 3억6760만원에 공급된다. '메트로타워 예미지'는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로 2021년 2월 준공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46층, 4개동, 총 701세대로 구성됐다. 지난 5일 같은 면적의 6층 매물이 5억2500만원에 실거래됐다. 전세 호가는 3억5000만원 수준이다. 이번 사후 무순위 물량은 ▲실거주 의무 ▲전매 제한▲재당첨 제한이 없어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금값은 급등했는데…국내 금값은 '글쎄'

세계 금값은 급등했는데…국내 금값은 '글쎄'

국제 금 가격이 온스당 3200달러를 웃돌며 역대 최고 수준을 지속하고 있지만, 국내 금 가격은 주춤하고 있다. 앞서 국내 금값이 과도한 변동성에 노출됐던 만큼, 국제 금 시세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투자 수요가 이동했기 때문이다. 국내 금 가격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김치 프리미엄(과도한 수요로 국내 가격이 해외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도 해소됐다. 16일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6월 인도분 금 선물의 종가는 1트로이온스(31.1g, 약 8.1돈)당 3240.40달러(약 467만원)를 기록했다. 지난 11일 사상 최초로 3200달러를 돌파한 금 가격은 3거래일 연속으로 3200달러를 웃돌았다. 지난 3월 초 대비 가격 상승률은 11.6%에 달했다. 금 가격이 상승한 것은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격화하면서, 불확실성 확산에 따라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 선호가 빠르게 늘어서다. 앞서 트럼프는 이달 초 57개 국가(한국, 일본을 비롯한 56개의 개별 무역국, 그리고 유럽연합)를 대상으로 '상호관세'를 도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10일(현지시간)에는 상호관세 부과 후 13시간 만에 관세를 90일간 유예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중국에는 예외적으로 1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선언했다. 트럼프가 고강도 관세 조치를 결정하자, 중국은 다음날인 11일 84%로 예정했던 대(對)미 관세를 125%로 인상했다. 이어 전 세계 물량의 90%가 중국에서 생산되는 희토류 금속의 수출을 금지하는 등 강도 높은 보복에 나섰다. 중국과 미국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하면서 국제 금 가격이 강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국내 금 가격의 상승은 더디다. 지난 15일 한국거래소 국내 금 현물 종가는 g당 14만8250원을 기록했다. 온스당 환산 가격은 461만원으로, 같은 날 국제 금 시세 대비 소폭 낮다. 3월 초 대비 가격 상승률도 3.9%에 그쳤다. 이날 금 현물 거래 대금 규모은 약 20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금 거래량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던 지난 2월 14일(1350억원) 대비 15% 수준에 불과하다. 앞서 국내 금 가격이 과도한 변동성에 노출됐던 만큼, 국제 금 시세 상승에도 국내 금 현물에 대한 투자 수요가 저조한 모습이다. 앞서 지난 1~2월 국내 금 가격은 국제 시세 대비 10~20% 높게 형성됐다. 트럼프가 대규모 관세를 비롯한 보호무역을 추진할 것이란 인식이 확산하자 안전자산 선호가 늘었고, 국내 시장의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투자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현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당시 국내 금 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하자 시장에서는 '일물일가(형태나 성질이 일정한 상품에는 하나의 시세만 형성되는 것)' 상품인 금 가격에 거품이 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우려가 확산하자 금 매도가 이어졌고, 국내 금 가격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2월 14일 이후 2주 만에 15.5%나 하락했다. 줄어든 국내 금 투자 수요는 해외 금 투자상품으로 이동했다. 한국거래소에서 국내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 상품인 'ACE KRX금현물'의 일 거래량은 올해 초 112만건에서 이달 15일 86만건으로 줄었지만, 뉴욕거래소 금 선물 가격을 추종하는 'KODEX 골드선물'과 'TIGER 골드선물'의 거래량은 16만4000건에서 22만2000건으로 늘었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세계적인 금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투자 기업 스테이트 스트리트 어드바이저의 아카쉬 도시 전략 책임자는 "미국 정부가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 관세 인상을 중지했지만, 경제 및 정책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다"며 "미국의 예외주의적 성장과 기업 실적 전망에 대한 재평가는 안전자산이자 헤지 수단으로의 금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명품 지고 다이소 뜬다?"…불황이 만든 '大가성비 시대'

"명품 지고 다이소 뜬다?"…불황이 만든 '大가성비 시대'

이름하여 '대가성비의 시대'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가 맞물리면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불황형 소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동시에 명품 시장은 주춤하면서, 실속형 저가 상품 위주로 유통 시장 판도가 재편되는 모양새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아성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3조 9689억원으로, 전년(3조 4604억원) 대비 14.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3711억원으로, 전년 대비 41.8% 증가했다. 온라인 채널에서도 다이소 성장세는 뚜렷하다. 애플리케이션·리테일 분석 서비스인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3월 다이소몰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는 405만 명으로, 전년 동월(214만 명) 대비 89% 증가했다. 역대 최고치다. 1000~5000원대 초저가 상품만을 취급하는 다이소의 박리다매 구조를 감안하면, 4조원대 매출은 불황형 소비 확산세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과 고물가 상황이 고착되면서, 가격 대비 효용이 높은 상품에 수요가 계속해서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타 유통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실적 부진을 겪는 가운데, 다이소만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2022년 2조 9457원, 2023년 3조 4604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2393억원, 2617억원으로 지속 상승했다. 같은 맥락에서, 명품을 중심으로 한 고가 소비 시장에는 비상등이 켜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명품 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의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를 크게 밑돌았다. 애널리스트들은 평균 0.55% 하락을 예상했으나, 실제 패션·가죽 부문 매출은 5% 감소하며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부진을 보인 것이다.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는 루이뷔통, 크리스티앙 디올, 불가리, 로로피아나 등의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최대 명품 그룹이다. 명품 불황에는 세계적인 불경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발 관세 전쟁이 한데 얽힌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기 불안과 환율 상승, 무역 불확실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명품 시장 큰 손인 중국인들이 지갑을 닫게 된 것이다. 이런 흐름은 국내 명품 시장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표적으로 구찌가 현재 운영 중인 국내 매장 46곳 중 약 10곳의 철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찌는 이미 지난달 말 신라면세점 서울점과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매장을 폐점했다. 온라인에서는 명품 소비 둔화 현상으로 최근 명품 플랫폼 발란이 기업 회생을 신청했으며, 또 다른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의 경우 적자를 면하기 위해 외부 자금 수혈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불황에 관세 전쟁까지 겹치며 국내외 전반적으로 물가가 오르면, 소비는 자연스레 저가 시장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면서 "가성비 중심의 저가 시장과 중고 시장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안재선기자 wotjs4187@metroseoul.co.kr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크보빵' 터졌는데 롯데자이언츠만 없다, 이유는? SPC삼립이 KBO와 협업해 만든 '크보빵'이 '포켓몬빵'의 아성을 넘었는데, 10개 구단 중 롯데자이언츠만 유일하게 제외됐다. '크보빵'은 프로야구 각 구단의 특징을 담아 빵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빵 외에 선수단 스티커가 함께 들어 있어 판매 시작 3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봉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다. 각종 인터넷엔 구매 인증 후기가 쏟아지고 인기 선수 스티커의 경우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롯데자이언츠는 식품 계열사인 롯데웰푸드가 제빵 사업을 하고 있어 '크보빵'을 출시하지 않았다. 이에 롯데자이언츠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팬들의 성화에 뒤늦게 응답한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프로야구의 마케팅 파급력과 팬들의 요구 등을 듣고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