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산업전시회(KoINDEX with G-FAIR, 이하 코인덱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킨텍스는 25일,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이번 전시회에서 총 1.4억 달러 이상의 계약 추진 성과와 4.5억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액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인덱스는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 중소벤처기업부, 고양시가 공동 주최하고 킨텍스, 코트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7개 기관이 주관했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기관이 주최한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전시회로, 280개 기업이 600개 부스를 통해 참가했다.
전시회는 인도산업전시회(India Industry Expo)와 함께 열리며, 라이프스타일, 스마트테크, 스마트인프라 등 3대 산업군을 중심으로 한국 중소기업의 첨단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K-Food를 대표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스마트테크 분야의 LG전자, 스마트 인프라 부문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이 참여해 중소기업의 동반 진출을 지원하며 주목을 받았다.
코트라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을 통해 행사장을 찾은 3,600여 명의 바이어와 5,000건 이상의 수출 상담이 진행되며, 1.4억 달러 이상의 계약 성사가 이뤄졌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알리고, 인도 및 서남아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협력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시회 기간 동안 IR 챌린지,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 K-POP 콘테스트 결승전, 김치 페스티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렸다. 특히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는 김대자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 이동환 고양시장 등 500여 명의 주요 경제 인사가 참석해 양국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aT 방콕지사의 변경용 지사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와 협력하며 K-Food의 매력을 홍보할 수 있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고, LH 권태완 차장은 "첫 인도 산업전시회에서 많은 MOU와 계약을 체결하며 동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킨텍스 이재율 대표는 "이번 전시회는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성공 사례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체계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코인덱스는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 플랫폼 구축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해외 진출 전시회의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전시회가 더욱 확대되며 한국 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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