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를 위해 필요한 건 우리가 글로벌이 되는 겁니다. Going이 되지 않는 것은 Being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생성형 AI 시대는 다릅니다. 앞으로 Being 플랫폼이 존재하는 이상 Going은 쉬워질 것입니다."
김득중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부원장이 20일 <메트로경제> 가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주최한 '2024 뉴테크놀로지 포럼'에 참석해 기조강연에 나섰다. 이날 김 부원장은 '생성형 AI 시대 강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길'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메트로경제>
강연은 현 생성형 AI 생태계에 관한 개괄과 기업이 생성형 AI 시대를 맞은 현재 목표할 점 순으로 진행했다. 먼저 김 부원장은 최근 AI를 둘러싸고 나타나는 변화에 관해 설명하면서 과거와 다른 점으로 ▲발전속도 ▲이용자 두 가지를 들었다. 지난 2020년 이전 학계는 인간과 같은 수준으로 모든 조건에 초월해 연산과 학습이 가능한 범용인공지능(AGI)가 출연하기까지 약 80년 가량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챗GPT가 등장한 2021년 11월, AGI 출연 예상 시기는 20년 후 수준까지 당겨졌고 지난 7월 오픈AI는 오는 10년 내 출연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부원장은 "과거와 현재 또 달라진 점은 바로 이용자들의 특성"이라며 "과거 AI, 딥러닝, 머신러닝 등은 모두 전문가의 이롤 일반인이 활용하는 능력이 아니었으나 현재는 일반인까지도 모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점차 빨라지는 AI 발전 속도와 이용자 확장 속도를 고려한다면 AI에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대형 벤처투자사 엔더슨 호로위츠의 조사결과를 유의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김 부원장은 "엔더슨 호로위츠가 매달 조사해 발표하는 월별 생성형 AI 웹/앱 순위를 보면 단기간에 급속히 새로운 앱이 치고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2024년 1월 기준, 4개월 전인 2023년 9월과 비교했을 때 1위부터 50위 중 40%가 새로운 기업으로 교체됐다"고 설명했다. 아직 생성형 AI와 관련한 사업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단계라는 설명이다.
김 부원장은 생성형 AI 시대 강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업의 AI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에 따르면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맞춰 생성형 AI 경영 패러다임을 셋팅하고 오픈소스를 통해 활발히 공유되는 기술을 익힘으로써 자본과 기술 격차가 심화 되는 상황을 상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새로운 시장 성장 상황을 살펴 신규 시장으로 신속한 진입도 고려해야 한다.
그는 핵심역량의 변화 또한 이뤄질 것으로 예고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생성형 AI 조합·활용 역량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역량, 빠른 최신 AI기술 및 트렌드 습득 역량 등이 중요한 역량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여전히 자기 계발, 창의적인 아이디어, 고객 이해, 비즈니스 도메인 지식은 중요하겠지만 앞으로 테스트 코드 작성이나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 산업 표준에 대한 지식 등은 대체 가능한 역량으로 덜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생성형 AI 시장에서 주목 받는 새로운 사업 기회에 대한 소개도 진행했다. 김 부원장은 ▲온디바이스AI ▲AI 에이전트 ▲AI Things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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