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철 부산시의원이 지난 18일 제325회 정례회 제7차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경제 분야 종합 감사에서 부산시의 적극적인 고령 친화산업 육성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부산시는 6대 시 가운데 처음으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3%를 차지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첨단 기술과 노인복지가 결합된 '에이징 테크'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2020년 72조 원에서 2030년 168조 원으로 성장 예측되는 국내 실버 산업 시장 진입 기회를 지역 기업들이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5년부터 2029년까지의 중장기 부산시 고령 친화산업 종합계획 육성을 위한 연구 용역을 올해 하반기에 시작해 내년 2월에서야 최종 보고가 완료되기 때문에 종합계획 수립이 그만큼 늦어질 것"이라며 "올해 4월 첨단산업국이 만든 '2024 부산시 고령 친화산업 육성 시행계획'에 있는 부산테크노파크에 테스트 베드나 실증 제품 요청을 한 기업들을 보면 부산 기업은 없고 다른 시도 기업만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고령친화산업법 제12에 따라 지정된 고령 친화용품 우수 제품은 부산시가 37개로 서울시 67개, 경기도 202개의 우수제품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점을 지적했다.
이어 "2017년부터 시작한 현장 중심 고령 친화용품 홍보 체험관 '나무그늘'이 7곳밖에 되지 않으며 올해 예산도 1억에 불과한 점은 고령 친화산업 육성에 대한 부산시의 무관심으로 이해될 수밖에 없다"며 "이런 무관심이 2018년 6억이던 부산시 고령 친화산업 육성사업비가 올해는 4억 5000만원으로 줄어드는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부산시의 거꾸로 가는 소극적 행정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대표 지역 사업인 '스마트 빌리지 보급·확산 사업'의 하나로 2021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스마트 경로당'이 이미 지난해까지 13개 지자체에 총 889개소가 구축돼 있지만 그 중 부산시는 단 한 곳도 조성되지 않고 있은 점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올해 부산시가 공모 예정이었던'스마트 경로당'부문의 '100세 시대 AIoT 기반 지역 밀착형 건강돌봄 플랫폼 보급 및 확산 사업'이 국비 신청조차 되지 않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들의 여가·복지 서비스 지원의 기회도 외면하는 등 초고령 사회 전환에도 대비를 하고 있지 않은 현실을 지적했다.
김형철 의원은 "부산시가 고령 친화산업 육성을 기업 지원과 판로 개척의 개념으로만 접근하지 말고, 지역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맞춤형 복지와 첨단 기술의 접목을 통해 실버 산업 분야를 육성할 수 있도록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 사업의 국비 유치에도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고령화 시대의 핵심으로 자리를 잡을 '에이징 테크' 분야의 적극적인 행정적 대응을 촉구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