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계획으로 '밸류업 프로그램'을 공개한다고 31일 공시했다.
유한양행은 우선 기업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매출 성장'과 '연구개발 역량'에서 성과를 거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한양행은 오는 2027년까지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 이상,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의약품 사업,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해 제약·바이오 기업으로서 본업에서 결실을 맺겠다는 것이 유한양행 측의 설명이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유한양행은 매년 1건 이상의 기술수출, 매년 2개 이상 파이프라인 신규 임상 진입 등의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제2의 렉라자' 발굴 등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에 집중한다. 이와 함께 유한양행은 연구개발 투자와 성과가 선순환을 이루는 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주주환원 정책도 내놨다. 주주환원율과 주당배당금을 30% 이상 증액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주환원율은 배당총액(보통주+우선주)과 자사주 취득·소각액의 합을 당기순이익(별도)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계산한다. 이를 위해 유한양행은 오는 2027년까지 자사주 1%를 소각할 계획이다. 해당 규모는 주가를 15만원으로 가정해 약 1200억원 수준이다.
유한양행은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5329억원을 올려 연간 매출 '2조원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같은 기간 누적 영업이익은 7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무엇보다 유한양행은 올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를 통해 국산 항암제가 처음으로 미국 의약품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8월 20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렉라자와 존슨앤드존슨 '리브리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의 병용요법이 최종 승인을 받은 것이다.
'렉라자' 성공을 성장동력으로 유한양행은 국내외 의약품 시장에서 입지를 확장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면서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 또한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국내 제약 업계의 중론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2013년부터 2023년까지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CAGR) 6.7%와 자기자본이익률(ROE) 6.9% 달성한 바 있다. 또 같은 기간 자사주를 지속 취득해 현재 8%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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