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수급안정 최우선 과제는 ‘비육용 암소시장 육성’
전국한우협회가 한우 가격 정보 앱인 '여기고기'를 런칭하며,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처럼 판매소별 가격을 제공하고 합리적인 가격기준점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전국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지난 28일 세종시 금남면의 노릇노릇 캠핑장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11월1일 한우 먹는 날'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간담회를 통해 소매가격이 비싼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설명했다. 전국의 한우 알뜰판매점을 홍보해 산지가격과 소비가격의 연동을 유도하고, 로컬푸드 개념을 기반으로 한 지역 한우 소비 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농협의 유통단계 축소와 하나로마트 권장판매가격 제시 등을 통해 도소매가격의 연동성을 강화하고, 민간 유통채널의 가격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협회는 한우 가격과 관련해 정부에 기존 자유무역협정(FTA) 보완대책으로 추진됐던 축산물 직거래 활성화 지원 사업의 재추진을 건의하고 있다. 민경천 한우협회 회장은 "단기적 대책으로 추진 중인 대대적 소비촉진과 별도로, 중장기적인 소비 안정화를 위해 축산물 직거래 판매장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한우의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고 산지가격연동제도와도 연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우수급안정 전담반(TF)의 최우선 과제로는 비육용 암소시장 육성을 꼽았다. 선제적 수급안정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비육용 암소시장을 육성할 계획이다. 농협 4대 공판장 전광판에 미경산암소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고, 소비 단계에서도 이를 표기하면 비육용 암소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번식 농가 보호를 위해 오랫동안 논의해온 송아지생산안정제 개선에 대해서도 마침표를 찍을 계획이다.
협회는 내달 1일 한우의 날을 기념해 한우고기 반값할인 및 숯불구이축제 등 다양한 '한우 먹는 날' 행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한다. 올해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하게 준비됐다. 지난해에 이어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 앞 특별행사장에서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한다. 개막식에서는 한우곰탕 300인분 나눔과 전국한우협회 홍보대사 차민욱 셰프의 한우 라이브 쿠킹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9개 오프라인 유통사와 쿠팡, SSG닷컴, 지마켓, 11번가 등 6개 온라인 업체, 우리한우판매점 등 28개 유통채널에서는 내달 8일까지 한우고기를 정상가 대비 최대 65%까지 할인판매한다.
민경천 회장은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은 국민적 한우사랑에 대해 한우농가가 저렴한 가격으로 보답하는 진심을 담은 감사제다"라며 "이날만큼은 5000만 국민이 한우로 하루를 채우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며, 대대적인 한우할인행사와 축제를 준비했으니 마음껏 즐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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