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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한때 잘나갔던 '로지·래아·유아'… 식상해진 신기술에 외면

2021~2022년 사이 큰 인기 구가
기존 인간 모델 한계 극복하며 관심
모델로서 스토리텔링 부재,
기술 관심도 떨어지며 사양길로

AI 휴먼 로지의 모습. 로지는 2021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인플루언서 AI 휴먼으로 인스타그램에서 17만 5000여 명의 팔로워를 확보 중이지만 최근 별다른 광고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로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인공지능(AI) 휴먼이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다.

 

AI 휴먼은 인간과 똑같은 모습을 한 AI 캐릭터로,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3D 인간 형상에 AI 기술을 입혀 만든 존재다. 인플루언서 AI 휴먼은 SNS 인플루언서로서 모델활동을 전개하는 AI 휴먼들을 뜻한다. 한때 인간 모델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며 큰 인기를 구가했지만 현재는 미국의 릴 미켈라(Lil miquela) 등 일부 AI 휴먼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이 활동을 잠정 중단했다.

 

27일 '메트로 경제'의 취재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전후로 국내에서 활동을 시작한 인플루언서 AI 휴먼 대다수가 활동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때 200여 명에 이르렀으나 현재는 롯데홈쇼핑의 '루시' 정도만이 간간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AI 휴먼은 지난 2021~2022년 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타고 단기간에 수십만에서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했다. 실존 인물과 달리 체력과 물리적 한계가 없는 것은 물론 다양한 논란에서 자유로워 실제 인간 모델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성과도 있었다. 사이더스 스튜디오 엑스가 제작한 AI 휴먼 로지는 반얀트리 호텔, 쉐보레 전기차 등 광고에 출연해 2021년 한 해 동안 10억 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반면 2024년 현재까지 활동을 하고 있는 모델은 거의 없다. 과거와 달리 영상 광고 등에 출연 중인 AI 휴먼은 없으며 대부분 화보 작업에 그친다.

 

그나마 AI 휴먼 활동을 펼치며 시도 중인 곳은 롯데홈쇼핑이 있지만 이마저도 과거처럼 휴먼 AI를 광고 모델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과는 다소 멀어졌다. 롯데홈쇼핑은 여전히 자체 모델 AI 휴먼 루시를 활용한 패션프로그램 '루시톡라이브'를 진행 중이지만 과거와 달리 공격적인 모델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대신 지난달 '스페인·포르투칼 9일'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에서 최유나 쇼호스트의 얼굴과 동작 영상에 AI 이미지 생성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쇼호스트를 시도했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CX부문장은 "디지털 쇼호스트가 TV홈쇼핑 생방송을 진행하는 등 회사 운영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향후 보다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인플루언서 AI 휴먼이 실제 인간 모델과는 달리 외모 외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데다 광고 모델 활동 외 제2의 콘텐츠 활동이 부족해 시장의 외면을 받는다고 설명한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2021~2022년은 AI 휴먼이라는 신기술만으로도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었지만 현재 AI 휴먼 기술은 다소 식상해진 과거의 기술이 됐다"며 "인스타그램 활동 외 별다른 스토리를 갖지 못하는 이들은 외모가 풍기는 이미지만으로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데, 이미 신기술의 참신함이 사라진 이상 인간 모델보다 나은 점을 찾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인플루언서 AI 휴먼이 급격히 사양길을 걷고 있지만 AI 휴먼 시장 자체가 침체 중인 것만은 아니다.

 

2022년 11월을 기점으로 시작한 생성형 AI 이후 고도화한 페르소나 AI는 계속해서 성장 중이다. '페르소나 AI'란 이용자와 상호작용에서 일정한 성격, 역할, 스타일 등을 유지하도록 설계 된 챗봇형 AI 휴먼이다. 미국 대형 벤처투자사 엔더슨 호로위츠 조사결과에 따르면 페르소나 AI를 서비스하는 '캐릭터.AI(Character.AI)'가 지난 8월 인기를 얻은 앱 2위를 차지했다.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 또한 주요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며 지난달에는 '더팩트 뮤직 어워드'에서 상을 수상하는 등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다.

 

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AI 휴먼이라고 하는 큰 시장 내에서 광고 등을 수행하는 모델형 AI 휴먼이 각광받지 못하는 것뿐, 현재 AI 휴먼은 TTS(음성합성 기술)와 실존인물과의 대화와 차이가 없는 생성형 AI의 발달로 여느때 보다도 빠르게 성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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