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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남한 최초 시멘트공장' 삼표시멘트, 산업안전·친환경 경영 '올인'

배동환 대표 "사회적책임까지 업계 선도기업 도약 노력"

 

삼척공장 'Safety Training Center' 내년 상반기에 준공

 

1700억 규모 친환경 투자 단행…탄소 ↓, 에너지 효율 ↑

 

업계 최초 이사회내 ESG위원회…KCGS 평가서 '통합 A등급'

 

강원도 삼척에 있는 삼표시멘트 전경./삼표시멘트

【삼척(강원도)=김승호 기자】"이곳 삼척공장은 남한 최초의 시멘트공장이자 한국전쟁 이후 전후 복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 거점이다. 삼표시멘트는 '안전·환경·사회적책임'을 중심으로 업계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3일 오후 강원도 삼척에 있는 삼표시멘트 본사에서 배동환 대표가 한국시멘트협회 출입기자들을 맞이하면서 전한 인사말이다.

 

2015년 9월 삼표그룹으로 편입, 삼표시멘트로 간판을 바꿔단 이곳은 실제 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국토 곳곳을 한창 복구하던 1957년 당시 동양시멘트란 이름으로 탄생, 남한에서 처음으로 시멘트를 만들던 곳이다.

 

이에 앞서선 일제시대인 1937년에 일본기업이 시멘트공장을 건설, 1942년 7월에 완공하고 그해 시멘트 8만5850톤(t)을 최초로 생산한 곳도 바로 삼척이다.

 

95년에 시멘트 누적생산량 1억t을 달성한 삼표시멘트는 현재 삼척공장에서만 연간 포트랜드 시멘트 958만t, 클링커(시멘트 반제품) 780만t을 생산하고 있다.

 

삼표시멘트가 산업안전·친환경을 위해 '올인'하고 있다.

 

삼표시멘트에서 안전관리책임자를 맡고 있는 심연석 상무는 "'모두가 함께하는 안전'을 방침으로 삼고 있는 회사는 2020년과 2021년을 집중 안전개선 기간으로 정하고 안전관리와 안전투자 비용으로 2년간 150억원을 투자했다"면서 "이후에도 매년 40억~50억원 가량을 '안전'에 쏟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표시멘트는 일하기 좋은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 안전체험 교육장인 'Safety Training Center'를 내년 상반기에 준공할 계획이다.

 

600평 규모로 들어선 안전 교육 센터는 가상현실(VR)을 활용해 다양한 산업재해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제조 및 건설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락 및 끼임(협착) 등 예기지 못한 사고에 대비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심연석 상무는 "연구개발(R&D)과 설비투자를 동시에 크게 늘리면서 '아차사고' 등 잠재적 위험요인까지 개선, 실질적인 안전 조치를 이행하기위해 잠재된 위험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면서 "지난해 1106건의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643건의 감소 대책을 수립했고, 이 가운데 544건을 개선한 바 있다. 또 고위험 작업군의 위험성을 개선하기위해 작업위험성평가(JSA)도 실시해 신규 작업 발굴까지 총 1106건의 위험성 평가도 진행했다"고 전했다.

 

'아차사고'란 사고가 일어날뻔 했지만 실제 사고로는 이어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삼표시멘트는 지난 9월엔 고용노동부 태백지청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고 '안전문화실천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다.

 

강원도 삼척항에 정박해 있는 삼표시멘트 시멘트 전용선. *해당 사진은 관련 기관의 허가를 받아 촬영했습니다.

'2050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경영에도 집중하고 있다.

 

주원료인 석회석을 비롯해 점토, 규석, 철광석 등을 원료로하는 시멘트는 반제품인 클링커를 만들기위해 1450℃의 고열로 가열하는 소성과정에서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가열할 때 주요 원료로는 유연탄을 사용한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원료로 바꾸거나 유연탄을 순환자원으로 대체하는 것이 관건이다. 제조 과정에서 폐열을 재활용하고 미세먼지 등의 배출을 최소화는 것도 과제다.

 

배동환 대표는 "삼표시멘트는 환경 중심의 경영으로 전환하기위해 약 1700억원 규모의 친환경 투자 설비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저 NOx(질소산화물) 예열기 개조 ▲설비 효율화를 위한 저 NOx 연소기 교체 ▲여과 집진기 교체 ▲저감시설 설치 등이 대표적이다.

 

또 업계 최초로 60억원을 들여 제주항에 시멘트 전용선을 투입하기도 했다. 전용선에는 시멘트 분진날림 방지를 위한 밀폐형 하역 설비가 장착돼 있다. 동해바다와 인접해 있는 삼표시멘트는 삼척공장에서 생산한 시멘트 전량을 배로 삼척항에서 부산, 목포 등 거점지역으로 운반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7000t~1만t급 시멘트 전용선 13척을 보유하고 있다.

 

삼표시멘트는 2021년에 26%이던 순환자원(연료) 대체비율이 2023년엔 34%까지 늘었다. 유연탄 대신 합성수지, 타이어칩과 같은 대체연료를 51만9000t 사용하면서다. 또 석회석 대신 석탄재, 오니류, 폐주물사, 슬래그 등 대체원료 사용 비율도 2023년 현재 9.7% 수준에 달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8월부터 건식 석탄재를 시멘트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생산 공정에도 적용하고 있다. 석탄재를 부원료로 사용하면 탄소 배출이 많은 클링커 생산을 낮출 뿐만 아니라 국내 연안에 매립해야하는 석탄재를 연간 20만t까지 줄여 해양환경 오염도 막을 수 있다.

 

삼표시멘트는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탄소중립 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중 하나인 '소성로에서 사용하는 유연탄 연료를 합성수지로 대체' 연구과제에도 참여하고 있다.

 

한편 삼표시멘트는 2022년엔 시멘트 업계 최초로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 ESG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엔 한국ESG기준원의 ESG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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