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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사 "데이터가 돈"…데이터사업 '쑥'

새로운 먹거리는 '소비 데이터'…구매자 입맛에 꼭 맞는 상권분석
상반기 카드사 8곳 기타 영업이익 1조2500억…플랫폼, 데이터 '주목'

Chat GPT가 생성한 '신용카드 데이터' 이미지.

신용카드사가 부업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늘어나는 가운데 데이터 사업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사업 초기 무료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 것이 성과를 거뒀다. 소비 데이터는 자영업자와 예비 창업자, 지자체 등에서 활용하고 있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신용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카드)의 기타 영업수익은 1조2480억원이다. 지난 2021년 동기(7192억원)와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기타 영업이란 신용카드와 리스, 대출, 할부금융 등을 제외한 사업을 의미한다. 주로 플랫폼과 데이터 사업이다.

 

올 상반기 기타 영업수익이 가장 높은 곳은 비씨카드다. 1분기와 2분기 각각 1166억원, 1207억원을 벌어들이면서 총 2373억원의 수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2396억원) 대비 23억원 감소한 수치지만 꾸준히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간 데이터 분석과 결합 역량을 키운 영향이다.

 

비씨카드는 국내 금융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데이터 관련 인허가를 모두 받았다. 지난 2021년 1월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선정에 이어 ▲마이데이터 사업자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 본허가 ▲데이터 전문기관 본허가 등을 차례대로 취득했다. 민간과 공공영역에서 데이터 공급을 지속하겠단 방침이다.

 

현대카드 또한 데이터 사업에 남다른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5년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데이터가 경쟁력이란 철학을 내세우며 '디지털 현대카드'를 선언했다. 올 상반기 기타 영업 수익이 2000억원을 돌파한 곳은 비씨카드와 현대카드 단 2곳이다. 지난 6월말 기준 현대카드의 기타 영업 수익은 2010억원이다.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 기술을 가지고 대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이달 국내 금융사 최초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수출에 성공하면서다. 일본의 3대 신용카드사 중 한 곳인 스미토모미쓰이카드(SMCC)에 데이터 분석 기술인 '유니버스'를 공급한다. 구체적인 가격은 공개할 수 없지만 수백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데이터 사업이 부수적인 업무였지만 이제는 주 업무 영역에 들어온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며 "데이터 관련 사업 규모는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데이터 사업은 신용카드사의 신사업 동력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융데이터의 대부분은 신용카드 소비 데이터다. 이날 기준 데이터금융거래소에 등록된 상품 수는 총 8385건이다. 그중 신용카드 관련 데이터는 7609건으로 90.7%를 차지하고 있다. 무료데이터와 유료데이터가 각각 3790건, 3819건이다.

 

신용카드 데이터 중 가장 비싼 상품은 그랜데이터가 판매하는 '통신·소비·신용 결합 데이터'다. 시작가는 1억원이다. 이어 카드사가 취급하고 있는 상품을 살펴보면 삼성카드의 가명결합 데이터가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 가격은 최소 1000만원이다. 삼성카드 회원의 통신사별 유동 인구 정보와 편의점 소비 내역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업계에서는 '온디맨드' 방식의 가명결합 데이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온디맨드란 구매자의 의뢰를 받아 소비 데이터를 가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비씨카드는 데이터 전문기관 시스템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롯데카드는 지난해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조달비용 부담과 가맹점수수료 인하 부담이 커지면서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아직까지 시작 단계로 보고 있는 만큼 실효성이 확산하면 데이터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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