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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고용부, '유연근무 활용 매뉴얼' 발간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 통해 전국 주요 사업장 안내 예정

유연근무 특징 및 활용형태./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는 사업주와 인사담당자의 고민을 덜고자 하는 취지로 '일·생활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 활용 매뉴얼'을 발간·배포했다고 24일 밝혔다.

 

매뉴얼에는 시차출퇴근, 선택근무제, 재택?원격근무, 근로시간 단축제의 4가지 제도를 소개한다. 설문조사 예시, 선택 가능한 실제 모델, 취업규칙 개정 요건, 초과근무 관리의 유의점 등 실무상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매뉴얼은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 유관기관 등을 통해 전국 주요 사업장에 안내가 될 예정이다. 고용부 누리집과 일·생활 균형 누리집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내달 공개할 근로감독관 인공지능(AI) 지원시스템에도 담겨 챗봇 형태로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고용부는 내년 2월 23일 시행 예정인 임신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대 등 최신 법 개정 사항을 미리 매뉴얼에 수록, 이를 통해 현장에서 제도가 빠르게 안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한 고용정책실장은 "많은 기업들이 매뉴얼로 제도 도입의 방향을 잡기를 기대한다"며 "현장 수요에 맞춰 지원제도도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