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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기단 늘리는 항공업계…승무원 채용 전망↑

관광학부 항공서비스 학생들이 다양한 항공사 승무원 복장을 입고 교육받고 있다. /뉴시스

항공업계가 항공기 추가 도입 계획을 밝히면서 인력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객 수요에 의해 항공기 도입이 늘고, 기체 도입이 늘어나어서다.

 

24일 항공정보시스템 업체별항공종사자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1년 2만5661명이던 종사자 수가 2023년 2만6511명으로 늘었다. 코로나19로 어려웠던 항공업계가 회복하고 있어서다.

 

항공업계는 2024년 상반기 이미 대규모 채용에 나선 바 있다. ▲에어프레미아 객실 승무원 100명·경력직 기장 및 부기장 60명 ▲에어부산 승무원 및 정비사 80명 ▲이스타항공 객실 승무원 46명 등을 채용했다.

 

하반기 구체적인 채용 계획을 밝힌 항공사는 없지만, 기단 확장 소식이 연이어 전해지고 있는 만큼 오는 2025년도 항공업계 채용 규모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B737-8 항공기를 2025년 7대, 2026년 5대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에어프레미아도 B787-9 항공기 4대를 2025년 3분기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저비용항공(LCC)업계 1위 제주항공은 기체 도입 시접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B737-8 항공기 50대를 도입할 계획인 만큼 인력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23년부터 외항사 등 타 항공사의 지상 조업 업무도 맡고 있어 정비 인력 수요도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각 국가의 문화와 승객 니즈를 잘 이해하는 외국인 승무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도 채용에 나서는 만큼 항공업계 채용 시장은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으며 영업을 중단했던 ▲플라이강원(파라타항공) ▲하이에어 등이 재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플라이강원은 생활가전 전문기업 위닉스가 인수해 '파라타항공'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기업회생 절차 조기 종결을 추진해 왔다. 18일 서울회생법원이 회생절차 조기종결을 결정함에 따라,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위해 인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울산공항을 모기지로 두고 국내선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소형항공사 하이에어는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2023년 9월 경영난으로 운항을 중단한 가운데, 오는 2025년 재취항을 목표로 회생절차를 밟고 있다. 하이에어도 정상적인 항공기 운항에 나서기 위해 2025년 인력 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항공기 규모에 따라 상이하지만 운항을 위해선 20~30명의 인력이 함께 움직이는 만큼 기체가 늘어남에 따라 인력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늘어나는 항공기에 따라 인력 충원도 나설 계획"이라면서 "항공기 도입 시점이 인력 충원 시점은 아니지만 순차적으로 인력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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