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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전기차 온도차' 테슬라·벤츠 등 수입 전기차 '한파'…EV3·캐스퍼 등 상승기류

LFP 배터리를 탑재한 테슬라 주력차종 '모델Y'/테슬라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이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과 충전기 고장, 비용 결제 방식 등의 문제로 시장 성장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지난 8월 청라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 불안감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입차 전체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9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수입차 전체 판매량은 2만 4839대로 전월 대비 11.6% 증가했다. 반면 전기차 판매량은 2753대로 전월(4115대) 대비 33% 가량 감소했다. 청라 화재가 발생했던 8월에도 전월 대비 수입 전기차 판매가 약 10% 가량 감소한 것보다 큰 폭이다.

 

수입 전기차 판매량 하락세는 1위 테슬라와 벤츠 등의 판매 감소의 영향이 크다. 테슬라는 지난달 1349대 판매하는데 그쳤다. 지난 8월 대비 39% 줄었으며 6월 5293대를 판매한 이후 꾸준히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 테슬라가 지난 4월 중국서 생산한 가성비 전기차 모델인 '모델 3'를 출시하며 신차효과를 누렸지만 벤츠 차량 화재 이후로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국내서 큰 인기를 끌었던 테슬라의 모델Y는 중국의 판매량도 좀처럼 힘을쓰지 못하고 있다. 모델Y의 경우 올해 6월 3404대까지 판매하며 전기차 시장을 견인했지만 지난달 793대로 하락했다. 중국산 모델Y는 중국의 CATL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사용됐다.

 

전기차 판매 3위인 메르세데스-벤츠는 차량 화재 발생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713대를 판매한 이후 8월 133대로 내려 앉더니 9월에는 105대까지 감소했다. 2위 BMW의 경우 전월(406대)대비 소폭 상승한 454대를 기록하며 자존심을 지켰다.

 

기아 더 기아 EV3 외장.

반면 뛰어난 공간성과 첨단 기능, 경제성까지 갖춘 국내 전기차는 상승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바로 현대차의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이다. 캐스퍼 일렉트릭과 EV3는 9월 한달 간 각각 2075대와 2022대 판매됐다.

 

EV3는 3000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면서도 1회 충전 시 501㎞를 달리면서 동급 대비 최장 거리를 기록했다. 여기에 회생제동 기능을 대폭 손봐 사용 편의성을 높였고,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해 실내 공간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캐스퍼 일렉트릭의 경우 2000만원대에 경쟁 차량 레이EV보다 긴 1회 충전 시 315㎞를 달리면서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등 안전을 위한 최신 기술을 탑재했다.

 

한편 지난달 수입차 브랜드별 국내 판매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8382대)가 BMW(7082대)를 제치고 1위 탈환했다. 이어 테슬라(1349대), 렉서스(1312대), 볼보(1282대), 아우디(995대), 도요타(778대), 폭스바겐(760대) 등의 순이었다. 다만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판매량에선 BMW(5만 6529대)가 벤츠(5만4376대)를 2200여대 가량 앞서고 있다. 또 전기차 캐즘이 장기화되면서 3위 자리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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