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서재가 전자책 정산 주기 단축과 함께 공급률 기준, 정산 금액을 늘린다.
밀리의서재는 한국출판인회의와 함께 전자책 콘텐츠 정산 조건을 상향하기로 합의했다며 8일 이같이 밝혔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전자책 유통사업체 매출액(웹소설 포함)은 2020년 4619억원에서 2022년 5601억원으로 21.2% 성장했다. 출판사 전체 매출도 2020년 4.2%에서 2022년 7.1% 증가했고 2년간 69% 성장했다.
하지만 출판사 전체 매출에서 전자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이며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비율 역시 33.6%(2022년 기준)에 그쳤다.
밀리의서재는 전자출판 시장 활성화와 더불어 출판계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이번 협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출판인회의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0%에 달하는 출판사들이 현행 전자책 구독형 서비스 정산 방식에 변화를 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간 전자책 정산 조건이 바뀌면서 최초 2년간 신간 정산 금액이 기존 대비 17.2% 증가한다. 이 정산 증가 방안은 오는 12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성호 밀리의서재 독서당 본부장은 "밀리의서재가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출판계가 제공하는 양질의 콘텐츠와 전자책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전폭적인 응원 덕분"이라며 "출판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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