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르포] 현대모비스, 차세대 기술의 요람 '의왕연구소' 탐방

현대모비스 의왕연구소 내부 전경. /현대모비스

#.모니터에 뇌파 그래프가 움직였다. 소형 헤드폰처럼 생긴 '엠브레인'을 착용한 한 연구원의 뇌파 그래프였다. 엠브레인은 운전자의 뇌파를 감지해 부주의 정도를 실시간 측정하고 경고해주는 시스템이다. 소리와 진동 등으로 졸음·부주의 운전을 경고해 사고 예방 효과가 기대되는 기술이다.

 

#.연구동 한편에 폭이 좁고 길쭉한 알루미늄 패널 하나가 보였다. 전기차를 급속 충전할 때 배터리 열을 관리하는 '배터리셀 냉각용 진동형 히트파이프'다. 열전도율이 높은 이 장치를 배터리셀 사이사이에 배치하면 급속 충전 시 영상 60도까지 치솟는 배터리 내부 온도를 낮출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지난 2일 의왕 전동화 연구소에서 열린 '2024 R&D 테크데이'를 통해 향후 2~3년내 상용화될 모빌리티 신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올해에만 역대 최대 규모인 1조70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전동화와 전장 분야 등에 투자한 결과다. 이날 최신 전동화 기술 65종이 전시돼 있었다. 7개 분야의 전시장에는 각 부품에 대한 설명을 듣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특히 ICCU, 인휠 모터 등이 전시된 7번(전동화) 전시장에서는 연구원과 관람객의 열띤 질의응답이 오갔다.

 

현대모비스에서 개발중인 차세대 전동화 기술 ICCU(왼쪽)와 인휠 모터(오른쪽) 모습. /현대모비스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기술은 ICCU와 인휠 모터다. 현대모비스가 선보인 22kW ICCU(양방향 통합충전제어장치) 기술은 전력 밀도를 높이고 3병렬 전력회로를 통해 차량 내 전력 전자제품 활용도를 극대화해주는 기술이다. 전기차 충전 효율은 높이고, 충전된 전기를 다시 끌어와 외부 전력원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인휠 모터는 각 바퀴에 독립구동 모터를 적용해 ▲크랩 주행 ▲제로턴 ▲피봇턴 등 제한적이던 차량의 움직임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의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엠브레인(왼쪽)과 셀프스탠딩에어백(오른쪽) 모습. /현대모비스

뇌파를 감지해 운전자 부주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주의력이 떨어지면 실시간으로 경고를 보내는 '엠브레인'·윈드실드 지지가 어려운 대형 PBV 차량에 탑승한 승객 보호에 특화된 동승자 에어백 기술도 이목을 끌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의 전동화뿐만 아니라 더욱 안전한 모빌리티를 추구하고 있었다. 해당 기술에 대한 질문에 열정적으로 답하는 연구원의 모습을 통해 현대모비스가 모빌리티 안전에 진심임을 엿볼 수 있었다.

 

동승석 상황별 능동 디스플레이, 커뮤니케이션 헤드램프, 몰입형 디스플레이 등의 기술도 전시됐다.

 

현대모비스 외부 전경. /현대모비스

2만1600평 규모의 의왕연구소에는 ▲연구개발 ▲시험 및 성능 평가 ▲품질분석 등 전동화 핵심 부품 개발을 위한 종합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다. 배터리시스템(BSA)의 개발과 평가는 물론 배터리매니지먼트시스템(BMS) 기능 안전 시험, 전동화 부품 전자파 시험 등 다양한 R&D 활동이 이곳 의왕연구소에서 이루어진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분야가 '미래 먹거리'임이 확실하단 판단하에 선제적 투자와 차별화된 사업 역량 확보를 위해, 의왕연구소에 전동화 분야 R&D 역량과 연구 인력을 집중했다. 올해 2024년 전기차의 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 영향을 받고 있지만, 현대모비스는 2023년 전동화 사업에서만 매출액 12조원을 거뒀다. 구동시스템·배터리시스템·전력변환시스템 등 3대 전동화 핵심 부품을 무기로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의왕연구소 엠테크갤러리 모습. /현대모비스

전동화 연구소 곳곳을 둘러보면서 현대모비스의 전동화에 대한 '자신감'의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의왕연구소는 '혁신'과 '차별화'를 위해 설계됐다. 입구와 로비에는 협업, 미팅, 휴식을 위한 공간이 자리했다. 지하 4층~ 지상 5층으로 구성된 연구동은 연구개발은 물론 평가, 품질 분석 등을 위한 여러 분야의 직원들이 입주해 있다. 단순한 연구 시설이 아닌, 상호 연결을 통해 '창의적 협업'에 최적화된 공간이다.

 

의왕연구소는 ▲크리에이티브랩 ▲캐쥬얼랩 ▲중정 회의실 등을 갖추고 있다. 미래 먹거리인 전동화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핵심 인재 확보인 만큼, 인재들이 창의적 공간에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설을 갖춘 것이다.

 

현대모비스 이영국 상무는 "설계는 마곡, 생산은 의왕, 실험시설은 서산 등에 나뉘어 있었는데 이곳 의왕에 모이면서 유선 연락이나, 먼 거리를 오가는 비효율이 많이 사라지고 유기적으로 일하는 환경이 구축됐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