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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다음 뉴스' 언론사 입점 평가 독자 노선...100% 정량평가

카카오 포털 '다음'이 뉴스의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4일 발표했다. 이는 기존 네이버와 함께 했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대체하는 방식이다.

 

다음은 의견 수렵·보완 절차를 거쳐 11월중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본격 시행 한다. 다음의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는 지난해 5월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중단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콘텐츠CIC는 기존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를 대체하는 방식이라며 다음 뉴스 이용자들이 고품질의 뉴스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민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포털 뉴스 다양성을 위해 지역, 테크, 생활경제 등 전문 분야별 입점 신청을 받고 공신력을 갖춘 언론·기자 단체에 속해 있는지 확인한다. 단체 회원사로서 정관, 윤리조항 등을 성실히 준수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후 자체 기사, 전문 분야 기사 생산비율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자체 기사 생산비율은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신문법)' 시행령 중 인터넷신문 발행 요건을 차용했다.

 

카카오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며 이달 언론 유관 단체 등 업계 의견을 수렴한 뒤 확정된 프로세스를 11월 중 공지,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입점 프로세스를 통과한 언론사는 내년 1분기부터 모바일 다음 첫 탭인 '언론사' 탭에서 편집판을 운영할 수 있고 모바일·PC 다음 '뉴스' 영역에 자체 기사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해 5월 네이버와 함께 설립한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을 잠정 중단한 뒤 개별 언론사를 비롯한 언론 단체, 미디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카카오의 자문기구 뉴스투명성위원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왔다. 이후 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카카오만의 독자적 방안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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