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K-뷰티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를 뷰티패션특구로 지정하고, 서울뷰티허브를 조성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서울 뷰티패션특구 대상지는 중구 을지로 6·7가 신당동, 흥인동 일대 DDP 주변으로 건축 규제 완화(용적률 120% 이내), 자금 융자(중소기업 육성 자금 5억원 등), 세제 지원(취득세 등 50%)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 2022년 11월부터 작년 12월까지 시는 뷰티패션 특정개발진흥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했고, 관할 구청은 올 11월 진흥지구 지정 및 진흥계획 심의를 상정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총 20억2800만원을 투입해 '인프라 구축→인재 양성→마케팅 지원' 프로세스를 가동, 뷰티도시 서울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특구 설정과 함께 뷰티전문 경영·마케팅 지원을 위한 서울뷰티허브도 만든다.
현재 시는 DDP 패션몰 3층 일부(982㎡)를 활용, 뷰티 스타트업 성장 지원 센터로 조성 중이다. 지난 8월 상인 이전을 완료했고, 올 11월까지 서울뷰티허브 조성 공사를 마친 뒤 연말 개관 준비를 거쳐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디자인·유통·수출 전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기업 중심의 뷰티허브를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생산지원실에서는 뷰티 전문 디자인 정보를 제공하고 3D포장과 에코 패키지를 제작한다. 비즈니스 라운지에선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연계하고, 라이브커머스 제작을 돕는다. 글로벌마케팅지원실에선 해외 바이어 접촉, 고객 관리, 해외 판매 플랫폼 입점을 지원한다.
유망 중소 뷰티 기업 마케팅 강화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우선 시는 해외 K-뷰티 팝업 스토어 개최 및 온·오프라인 입점을 지원한다. 유망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B2B 바이어 매칭을 서포트해 두바이와 같은 신흥 시장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5~6월 참여 기업 30개사 모집·선발을 완료하고, 올 9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데 이어 오는 12월까지 입점을 도울 예정이다.
글로벌 뷰티 박람회 진출도 뒷받침한다. 수출 경쟁력을 가진 중소 브랜드를 대상으로 K-뷰티 공동관(가칭 서울뷰티관)을 운영한다. 시가 지난 7~8월 선발한 기업 20개사는 오는 11월 13~15일 홍콩 컨벤션&엑시비션 센터에서 열리는 2024 홍콩 코스모프로프 박람회에 참가한다.
뷰티 산업 비즈니스 특화 인력 양성을 위해 시는 주요 벨류 체인(가치 사슬) 맞춤형 비즈니스 과정을 편성했다. 시는 뷰티 업계 취·창업 준비생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분야별(제조·품질, 마케팅·수출, 화장품 브랜드 창업) 2개 과정(일반, 경력)을 마련해 운영한다. 올 상반기 목표 인원(300명)의 약 54%인 160명에게 교육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시는 뷰티 비즈니스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강의를 선보인다. 시는 지난 7월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 정보 제공을 위한 뷰티 산업 취업 지원 특강과 유행하는 메이크업 등 최신 뷰티 트렌드를 알려주는 K-뷰티 특강을 실시했다. 오는 11월까지 시는 뷰티 비즈니스 아카데미 하반기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서울 뷰티 산업 거점 조성과 유망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 기회 제공, 마케팅 지원 및 인재 양성 등을 통해 뷰티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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