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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시대 물류&모빌리티](하) 통신사, 미래 교통망 뚫는다 "운송 혁신 가속폐달"

SK텔레콤의 현지 모델들이 지난해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3)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체를 기반으로 제작한 실물 크기의 UAM 모형을 소개하고 있다./SKT
LG유플러스가 부산광역시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 및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LGU+

이동통신 3사(SKT·KT ·LGU+)가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AI(인공지능)을 접목한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와 화물 운송 중개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자율주행은 물론 '하늘택시'로 불리는 도심교통항공(UAM) 서비스를 본격 추진하며 차세대 물류 운송 시스템을 개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화물운송 중개 분야에도 진출해 물류업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는 최근 본업인 5G(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 비중이 70%에 달하는 등 통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SKT, AI기술 통해 운송 혁신 이끈다

 

SKT의 AI 기술은 이미 자율주행, UAM, 운송 등 다양한 인접 사업영역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다.

 

SKT는 지난 7일 자사 텔코 에지 AI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로봇 기술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실증은 고정밀 측위를 요구하는 실내 물품 운송과 배송 로봇을 위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로 구성됐다. 지난 6월부터 2개월 동안 SKT 판교사옥에서 열렸다.

 

또 자사의 차별적 AI 역량을 UAM으로 확장하고 있다. UAM은 도심 상공에서 사람을 운송하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각광 받는다. AI, 자율주행, 반도체 등 첨단 정보통신(ICT) 기술을 토대로 하며 친환경에너지로 가동된다. 최근에는 화물·장거리 운송을 포함한 AAM(Advanced Air Mobility)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경상북도와 UAM 을 위해 협력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운송·공공·관광 등 다양한 UAM 서비스 모델 개발, 전용노선 발굴, 버티포트(UAM 이착륙장) 구축 등에 서로 힘을 보탠다. 이를 위해 SKT는 UAM 전용 상공 통신망 구축, 기체 도입 등 종합적인 UAM 서비스 운영을 담당한다.

 

지난해 KT가 광양시에 지능형 교통 체계(ITS)와 호남권 최대 규모 교통정보센터를 구축했다./KT

◆KT, 자율주행과 디지털 도로 선도

 

KT는 자율주행과 디지털도로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통신)를 포함한 C-ITS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KT는 C-ITS 사업을 선보였던 제주, 울산 등과 더불어 이번 자율주행 시범사업을 함께 추진한 14개 지자체와 함께 교통 AICT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KT가 정부·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구축한 디지털 도로는 1만 340km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KT는 자율주행에 5G 네트워크 역량을 활용하고 있다.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정확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KT의 안정적인 5G 네트워크가 한층 발전된 자율주행을 이끌고 있는 셈이다.

 

또 KT 5G 네트워크는 주행정보, 차량 및 도로에서 감지한 정보 등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차량 외부의 위험정보를 지자체 관제센터나 다른 차량 등에 즉각 전달돼 안전사고 예방이나 교통 정보 제공 등이 가능하게 된다.

 

이밖에도 KT는 가입자 기준 국내 1위 커넥티드카 사업자로 거듭났다. 커넥티비티는 차량 시스템과 무선통신망 연결을 통해 원격으로 차량의▲실시간 위치 파악 ▲차량 제어 및 진단 ▲eCall(emergency call) ▲위험 경고를 통해 사고방지와 교통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KT 관계자는 "커넥티비티에서 차량SW 영역으로 SDV사업 확대 추진하고, OEM사의 다양한 부가상품관리를 위한 차량 IT백엔드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물차 운전사가 화물잇고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LGU+

◆LG유플러스 화물 운송 간소화 이끈다

 

LG유플러스는 화물 중개 플랫폼을 통해 운송 과정을 간소히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경쟁사인 SKT(티맵)와 KT도 화물운송 중개 분야에 진출해 물류업계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접수, 배차, 운송, 정산 등 화물 중개와 운송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제공하는 DX(디지털 전환) 플랫폼 '화물잇고'를 출시했다. 주선사와 차주간 배차 연결이 빠르고, 불량 화물 상습 운임 미지급 화물 등을 자동 분류함으로써 수익성 관리도 쉽다.

 

특히 아날로그 웹 방식이 주를 이루는 미들마일(B2B간 운송)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운송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한 개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강점이다.

 

이밖에 LG유플러스도 K-UAM 그랜드챌린지를 실증사업을 통해 UAM 상용화에 대비하고 있다. 오는 10월부터는 고흥 비행시험장에서 실제 비행 실증에 돌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26년 전망되는 UAM 상용화에도 대비한다. 실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이노와이어리스와 협력해 상공망 통신 품질 측정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300~600m UAM 운항 고도에서의 품질을 실시간 3D 모니터링하고, 상공의 음영지역을 파악해 통신망 설계를 지원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해당 기술은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고도별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UAM 통신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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