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AI시대 물류&모빌리티](중) IT업계, 일상 속으로 다가온 자율주행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과 혁신 기술이 더해지면서 이동 수단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레벨 2~레벨2.5 기술을 탑재한 차량은 이미 도로를 다니고 있으며 그 기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해상에서도 위성항법장치(GPS)와 센서·카메라로 얻은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와 접목한 부분적인 자율운항 기술을 탑재한 선박이 세계 곳곳을 운항하고 있다. 하늘을 통해 이동하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동 수단의 기술 진화로 물류 시장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024 물류 & 모빌리티' 포럼을 앞두고 모빌리티 혁신의 현주소를 알아봤다. <편집자주>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3월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론칭한 자율주행서비스 '네모라이드' 차량의 모습.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일대에서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IT업계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한 관심의 결실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은 자동차 업계만의 관심이 아닌 만큼 IT 업계에서도 활발한 연구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다른 점은 IT 업계에서 보여주는 첨단 모빌리티 기술들은 일상생활에 좀 더 밀접하게 닿아있다는 데에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IT업계 대표 모빌리티 기업으로써 모든 이동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연결하는 MaaS(Mobility as a Service,서비스형 모빌리티)를 완성하고자 한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카카오모빌리티는 축적한 플랫폼 기술 및 데이터를 토대로 자율주행과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20년 3월 국토부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획득으로 본격적인 자올주행 연구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해 세종시에서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국내 최초 플랫폼 기반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듬해 판교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자율주행 시범서비스를 선보였다. 올해는 제주 첨단과기단지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네모라이드'를 론칭했고 HL만도와 자율주행 주차로봇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자율주행의 일상화에 다가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자율주행 알고리즘 고도화 ▲자율주행 이동체 개발 및 최적화 ▲자율주행 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 세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특히 무인 자율주행 실현을 위해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데, 인식, 측위, 판단, 주행 등 모든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하면서 딥러닝, 강화학습 등 최신 AI 기술을 접목해 성능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 차량의 배차와 관제, 경로 생성 등을 수행할 통합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일부 구간에서는 시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동체 개발 및 최적화 또한 자율주행에 최적화한 하드웨어 구성을 위해 센서 구성 최적화와 센서모듈 고도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자율주행 서비스 적용을 위해서는 자율주행에 특화한 배차, 관제, 경로 생성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 중인데 이미 몇몇 구간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3월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일대에서 선보인 자율주행 서비스 '네모라이드(NEMO ride)'는 대중교통서비스가 부족하고 교통체증이 심한 해당 지역 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모라이드 서비스는 제주첨단과학기술국가산업단지와 제주도 첨단로 인근도로 총 11.7km에 이르는 지역에서 평일오전 11시부터 저녁6시까지 운영 중이다. 자율주행차 탑승을 원하는 승객은 '네모라이드(NEMO ride)' 앱을 설치한 뒤 출발지와 도착지, 승차 인원을 설정해 차량을 부르면 입력된 출발지로 자율주행차량이 도착해 원하는 곳까지 승객을 데려다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라우팅 기술이 적용돼 같은 시간 내 동선이 겹치는 승객들은 버스를 이용하듯 일부 구간을 함께 이동하고 따로 내릴 수도 있다. 별도의 요금은 받지 않는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세종시, 판교, 대구광역시 등 다양한 환경에서 대시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하며 평점5점 만점에 4.98점, 재이용률 67%에 이르는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바 있다"면서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해 지역 커뮤니티 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장성욱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사의 핵심 인프라와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접목해 사물의 이동을 고도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왔다"며, “그동안 축적해 온 고도화된 플랫폼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토대로 자율주행과 같은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이 선보인 배달로봇 '딜리'가 서울시 강남구 일대를 이동하고 있는 모습. 배달의민족은 배달수요와 배달라이더의 공급 불균형을 배달로봇이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최근 서울 강남구 일대에는 배달의민족의 자체 배달로봇 '딜리'가 실증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배민은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 수도권에 딜리를 활용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목표다.

 

배달을 주업으로 하는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형제들)도 자율주행 기술에 뛰어들었다. 배달의민족은 이미 지난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은 도로교통법상 보도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배달 로봇을 운행하기 위해서 필수로 받아야 하는 인증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운행안전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인증기관은 최대속도 15km/h 이하, 질량 500kg 이하의 실외 이동 로봇을 대상으로 운행 속도, 안정성, 보안, 관제장치 등 16개 항목에 대해 심사한다. 딜리는 16개 항목을 모두 통과하며 국내에서 6번째로 인증 받은 로봇이 됐다.우아한형제들 황현규 로봇사업기획팀장은 "이번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 획득을 통해 로봇이 보행로와 이면도로를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게 되어 배달 가능 지역을 크게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배달의민족 앱과 연계한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 많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은 2019년부터 아파트 단지, 공항, 대형 오피스, 공원 등에서 실외 배달, 실내 배달 등 여러 형태의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실험하며 경험을 쌓았다. 지난해 자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로 서울 코엑스몰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맞은편 건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배달의민족이 자율주행 로봇 개발에 뛰어들게 된 데에는 배달산업의 성장으로 다채로워진 배달품목과 함께 배달수와 배달라이더 공급 간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향후 배달수요는 계속 커질 전망이지만 배달라이더의 수는 한계가 있고 날씨 등 외부적인 요소의 영향까지 받아 지연없는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탓이다.

 

배달의민족 측은 "개발한 배달로봇의 효과가 입증되면 모기업인 딜리버리히어로의 계열사들에도 이 로봇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로봇배달 솔루션 수출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