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 우리카드 아이폰 사용자 사용자 경험(UX) 확대
"분위기 반전 필요하다"...MZ세대 포섭 '급물살'
카드업계가 아이폰 사용자 확보에 적극적이다. 애플페이 추가 진입부터 자사 앱에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능을 탑재하면서다. 지난해 현대카드는 애플페이를 필두로 신규 고객 확보에 성공한 바 있다.
1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가 애플페이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착수했다. 지난달 KB국민카드는 애플페이 구축을 위한 탠덤 경력자 모집 공고를 냈다. 내년 상반기 중 애플페이에 KB국민카드도 등록이 가능해질 것이란 관측이다.
우리카드는 자사앱인 '우리 원(WON)페이'를 개편하면서 'NFC 터치 결제'를 도입했다. 업계 최초로 자사앱에 NFC결제 기능을 담았다. 앱에서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터치앤고 NFC 결제'를 누르면 진동이 울리면서 결제창이 나온다. 애플페이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기존 회원의 사용자 경험(UX) 개선에는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처럼 카드업계가 아이폰 사용자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는 배경에는 미래세대 확보 때문이다. 지난 7월 한국갤럽이 발표한 '스마트폰 관련 조사 2012-2024'에 따르면 응답자의 23%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20대의 아이폰 사용률은 64%로 전 연령 가운데 가장 높다. 이어 30대의 45%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고객 확보에도 효과적이란 분석이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애플페이가 국내 시장에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해 3월 현대카드의 개인 신용카드 회원 수는 1157만7000명이었다. 3개월새 22만5000명 증가했다. 이어 다음달인 4월과 5월에는 신규회원을 각각 16만6000명, 14만5000명씩 모집했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서비스에 최초 진입한 만큼 선점우위 효과를 누렸을 것이란 의견이다.
업계에선 추가 수요가 남았다는 판단이다. 1인당 개설 가능한 신용카드 수에 제한이 없는 만큼 혜택 강화 및 신규 행사 등을 통해 회원을 모집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신용카드 수는 1억2417만장이다.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4.4장을 사용하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MZ세대를 시작으로 아이폰 사용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모든 카드사가 애플페이 서비스에 진입할 것"이라며 "단 인프라 확보와 수수료 등 고려할 사항 많은 만큼 각 사별 정책에 따라서 구체적인 시기를 예상하긴 어렵다"고 했다.
아이폰 사용자를 통해 분위기 반전을 꾀할지도 주목된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업계의 경우 조달 비용에 따라 순이익 편차가 커지는 만큼 영업과 마케팅 등이 순이익 증가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카드사의 경우 사용자 경험 제고가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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