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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이커머스 업계, '티메프' 피해 본 셀러 위해 대책 마련 속력...덩달아 소비자 확보

11번가, 롯데온 CI

국내 e커머스 업계가 티메프 사태에 피해를 본 판매자들을 위한 대책 마련에 속력을 내는 분위기다. 판매자들을 확보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고객유치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대금정산 기일 단축, 판매수수료 감면 등을 내세우며 판매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전략이다. 동시에 신규 회원 확보를 위한 멤버십 혜택도 강화하고 있다.

 

실제 판매자 수가 늘고 있다. 롯데쇼핑의 이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에 따르면 이달 1~7일 새로 입점한 판매자 수는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20%가량 늘었다. 11번가도 지난달 신규 입점 판매자 수가 전달 대비 16%가량 늘어났고 G마켓 역시 최근 신규 판매자 유입세가 상승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신뢰도 확보를 위해 주로 빠른 정산·안심정산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셀러를 지원하고 있다.

 

우선 중소판매자 77곳과 함께하는 특별 기획전을 긴급 편성해 추석을 앞두고 중소판매자 판로 확대 지원에 나선다. 11번가에 처음 입점하는 셀러라면 11번가의 신규 셀러 지원 혜택인 60만 광고포인트를, '오리지널셀러'인 경우 50만 광고포인트를 추가 수령할 수 있어 최대 210만원 상당의 광고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다.

 

G마켓 CI

이처럼 재정적으로 안전하다는 인식을 통해 기존 셀러들은 지키고 신규 셀러는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입점 판매자에게 보낸 CEO 레터에서 자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을 받을 수 있는 '안심정산' 서비스를 9월 중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롯데온은 8월 말까지 신규 입점 판매자의 판매 수수료 면제와 20억원 규모의 판촉비를 지원하고 있다.

 

G마켓은 다음날 합포장 서비스 '스마일배송' 신규 가입 판매자의 비용 지원책을 내놨으며, 이번 추석 성수기 세일 시즌을 노려 셀러들의 매출 증대를 위해 광고비 환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SSG닷컴은 월 목표 매출액을 달성한 신규 셀러에 축하금을 지원한다. 광고 계약 및 광고 정보 수신에 동의한 셀러에게는 인공지능(AI) 추천 광고, 검색 광고(CPC)에 사용 가능한 광고비 혜택을 제공 중이다.

 

같은 신세계 계열사 G마켓은 9월까지 '스마일배송' 신규 가입 셀러를 대상으로 최대 4개월 동안 물류센터 상품 입고·보관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포장, CS 처리 등 물류센터 운영 비용 역시 4개월간 50% 할인해 준다.

 

쿠팡은 '셀러월렛' 서비스를 운영한다. 셀러월렛은 보다 빠르게 판매대금을 체크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전날 구매가 확정된 매출 금액 90%를 별도의 이용 수수료, 이자 없이 다음날 지급한다.

 

e커머스 업계는 판매자뿐만 아니라 신규 소비자 확보에도 속력을 낸다.

 

G마켓은 유료 멤버십인 '신세계유니버스클럽' 신규 가입 고객에게 무료 배송 이벤트 실시한다.또 SSG는 이달 말까지 쓱 배송 클럽에 신규가입과 이벤트를 진행한다.11번가는 학생 고객에게 전용 쇼핑 혜택을 무료 제공하는 학생 대상 클럽형 멤버십 '캠퍼스클럽'을 론칭했다. 다만 롯데온은 다음날 무료 배송 혜택 확대, 당일 배송 서비스 검토 등 전반적인 서비스 질을 높이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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