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환 금융위원장, 금융권 릴레이 간담회: 보험업권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보험업의 국민 신뢰 수준이 낮은 것과 관련해 "정당한 보험금을 신속히 지급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이를 위해 의료자문 개편하고 손해사정 제도를 개선하는 등 신뢰회복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보험개발원에서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화재보험협회, 보험개발원과 10개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금융민원 및 상담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권 민원은 보험이 53%(손해보험 38.6%, 생명보험 14.4%)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보험업이 국민생활에 밀접하게 닿아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지만, 보험금 산정 및 지급 등의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는 만큼 이를 해소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날 김 위원장은 오는 10월 25일 시행하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작업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의 경우 초기인프라 비용이 많이들고 의료계의 협조가 필요하지만 4000만명의 보험소비자와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시행기간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직접 챙길테니 보험사도 준비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의료기관이 보험금 청구를 위해 서류를 전산화하고, 중계기관인 보험개발원을 거쳐 보험사에 전달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를 통해 보험에 가입한 고객은 쉽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 다.
장기산업에 맞는 장기리스크 관리에 힘써달라고도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국제회계제도(IFRS17) 회계제도 도입을 앞두고 단기성과 상품의 출혈경쟁을 펼친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금년말 결산부터 IFRS17이 적용되는 시기, 첫 금리인하가 예상되는만큼 건전한 수익증대와 부채관리 등 리스크 관리를 선제적으로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김 위원장은 인구·기술·기후라는 3대 환경변화에 대응해 미래 대비도 차질없이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의 역할을 보험금 지급에만 한정하지 않고 요양·간병·재활 등의 서비스를 보험상품과 결합하여 제공하는 보험의 서비스화를 검토해야 한다"며 "신탁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연금전환, 중도인출 등 생명보험금 유동화를 통해 계약자의 사후자산을 노후 소득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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