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이달 하순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2024 자카르타 FHI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총 1443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3~26일 나흘간 개최된 이 행사에서, 특히 8종의 K-할랄푸드가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까지 격년으로 개최되었고, 올해부터 매년 개최되는 FHI 박람회는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식품 박람회다. 전 세계 총 30여개 국가와 700개 이상의 수출업체가 이번에 참가했다. 박람회에서는 각국의 특산품과 다양한 식품을 전시해 박람회장을 찾은 현지 바이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행사에서 농식품부와 공사는 전남 함평군 및 우수 수출기업 11곳과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홍삼·콜라겐과 같은 건강식품류와 현지해서 인기가 높은 음료, 커피 등을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또 박람회 기간 한인 쉐프와 유명 인도네시아 쉐프 등을 초청해 쿠킹쇼를 진행했다. 무슬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랄 닭강정, 잡채, 치킨까스 등 8가지 K-할랄푸드를 선보였고,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았다. 특히 쿠킹쇼의 레시피는 QR코드를 활용한 E-레시피북으로도 제작돼 방문객들 반응이 좋았다.
인구 세계 4위의 인도네시아는 K-푸드 수출 확대에 중요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對)인니 K-푸드 수출액은 올해 6월 말까지 전년동기대비 6.4% 증가한 1억35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커피조제품 3400만 달러(전년동기비 17.3%↑) ▲음료 1300만 달러(15.8%↑) ▲라면 700만 달러(25.8%↑) 등이 수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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